20일 칠서지점 '관심' 단계 발령돼
경남 7개 정수장 조류검사 주 2회
창원·김해·양산시 누리집 공개, 불검출
경남도, 25일 시군과 녹조 대응 회의
안전한 수돗물 공급, 오염물질 차단
최근 수온 상승해 녹조 확산 가능성
경남도와 시군이 낙동강 녹조 발생에 대응해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정수장 조류독소 검사를 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했다. 지난 20일 낙동강 칠서지점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됐다. 25일 창녕함안보 인근과 하류지역 7개 정수장에서 조류독소는 검출되지 않았다.
경남도는 25일 한국수자원공사 창녕함안보사업소에서 낙동강 유역 15개 시군과 녹조 대응 회의를 열고 취·정수장 운영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상수원수와 생산된 수돗물 조류독소·냄새물질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류독소(마이크로시스틴) 분석 항목을 1종에서 6종으로 확대하고 수질검사 횟수는 주 1회에서 2회로 늘렸다.
조류경보가 ‘경계’ 단계로 높아지면 수질검사는 최소 주 3회로 강화해야 한다. 조류경보 발령기준은 유해 남조류 세포 수 2회 연속 기준 초과 때 단계별로 발령한다. 관심(1000 이상), 경계(1만 이상), 대발생(100만 이상)으로 나뉜다.
창원시(마산칠서·석동정수장), 김해시(삼계·명동정수장), 양산시(웅상·범어·신도시정수장)는 누리집에 조류독소 검사 결과를 공개하고 조류독소 마이크로시스틴류 6종(LR·RR·YR·LA·LF·LY)은 불검출됐다고 밝혔다.
도는 낙동강 녹조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자 분말활성탄과 이산화탄소 등 필수 수처리제·약품을 비축하고 야간 등 취약 시간대 순찰 강화 등 취·정수장 관리에 힘쓰기로 했다.
도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수질오염물질 배출시설 특별 점검을 벌이고 있다. 녹조 원인 물질을 하천으로 직접 배출하는 폐수배출시설과 가축분뇨배출시설이 대상이다. 하천변 야적 퇴비도 관리하고 있다. 도는 국유지 199곳을 점검해 143곳에 쌓인 퇴비를 거둬들였다. 또 개인하수처리시설 186곳 중 100곳을 점검해 수질기준 위반, 부적정 가동 등 4곳을 적발하고 개선명령과 과태료 처분을 했다.
도는 내달 중순부터 녹조제거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올해 전국에 녹조제거선 18대를 추가 도입했고 이 중 5대는 도내 낙동강 구간인 합천창녕보(1대), 칠서취수장(1대), 창녕함안보(2대), 물금매리(1대) 지역에 배치했다. 녹조제거선은 한국수자원공사(낙동강유역본부)가 운영한다.
올해 낙동강 칠서지점 조류경보는 최근 10년 중 가장 늦게 발령됐다. 최근 3년간 통계를 살펴보면 2021년 6월 10일(물금매리), 2022년 6월 2일(물금매리), 지난해 6월 9일(칠서) 녹조가 발생했다.
지난주 유해 남조류가 증가한 이유는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유지하면서 수온이 24.2도로 올라 성장에 적합해서다. 녹조를 일으키는 남조류 마이크로시스티스는 20도 이상 수온에서 출현해 25도 수준 수온에서 급격하게 증식한다. 녹조 체류시간은 3.1일로 조사됐는데, 칠서지점은 체류시간이 약 5일 이상 지속하면 경계 단계 수준으로 증식할 수 있다.
도는 칠서지점 기온과 수온은 최근 5년(6월 1~12일 평균)과 유사했고 강우량은 최근 5년보다 적었지만 댐·보·하굿둑을 연계 운영해 방류량을 늘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평년 대비 높은 기온이 예보돼 수온 상승에 따라 낙동강 중·하류 구간 중심으로 유해남조류 증식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도는 국가 차원 낙동강 녹조 해결을 위해 창녕군에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단체는 낙동강 보 수문을 여는 게 먼저라고 맞서고 있다.
/이미지 기자
관련기사
- 국가녹조대응센터 추진 앞두고 시민사회 불만
- 경남도, 녹조대응센터 건립 총력…환경단체 "낙동강 보 수문 개방부터"
- 환경단체 "현재 녹조 대응 근본적인 해결책 아냐"
- 낙동강 녹조 불검출 발표...환경단체 "정부 꼼수 조사"
- 낙동강환경청 폐수 배출 사업장 특별 점검
- '낙동강 녹조 발생 줄이자'…김해시, 16개 하천 현장 조사
- 진보당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 부적절" 당론...경남도 구상 차질
- 허성무 "녹조 심한 여름철만이라도 낙동강 보 상시 개방을"
- "국가녹조대응센터 창녕에" 경남도·박상웅 의원 근거법 발의
- "경남에 국가녹조대응센터 설립" 국회 세미나 17일 열린다
잠깐! 7초만 투자해주세요.
경남도민일보가 뉴스레터 '보이소'를 발행합니다. 매일 아침 7시 30분 찾아뵙습니다.
이름과 이메일만 입력해주세요. 중요한 뉴스를 엄선해서 보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