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계획 세워 운행 최고속도 하향·점검 강화
운송수입금 공동배분 시스템 도입 등 손도 못 대

창원시가 시내버스 문제를 개선하고자 변화를 시도하지 않은 건 아니다. 창원시는 배차시간 부족 등에 따른 급가속·급정거·무정차 통과·신호 위반, 수익성 악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와 '간선버스 수익 몰아주기' 등 꼼수를 없애려고 지난 2016년 대책을 마련했었다. 그렇다면 이후 무엇이 바뀌었을까.

◇시내버스 운영체계 전면개편 구상 = 2016년 8월 당시 안상수 시장은 '시내버스 운영체계 전면 개편'을 주문했다. 근본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그해 10월 교통개선팀을 신설하는 것과 함께 개선안을 공개했다.

시는 1단계(2016년 하반기), 2단계(2017년 상반기), 3단계(2017년 말)로 나눠 계획을 세웠다. 1단계 사업은 △현장 단속 및 운행기록 점검 △하차문 자동감지센서 및 가속페달 잠금장치 점검 △하차문 속도 규제 △하차문 실시간 모니터링 CCTV 구축 등을 통한 '승객 안전 및 정시성 확보 위한 기반 다지기'였다.

2단계 사업은 △최고 속도 제한 △경제운전시스템 도입 △재생타이어 관리 △운수업체 3진 아웃제 도입 △'적정 운행 횟수 산정' 용역 추진 등이다. 이를 통해 '운행 여건을 개선하고 기준을 마련해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이었다.

3단계 사업은 △운송수입금 공동배분 시스템 도입 △중간지 경유시간 점검 △운수종사자 관리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을 통한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 완성'이었다.

시는 이 같은 3단계 계획을 바탕으로 2016년 12월 '대중교통체계 개편 시민 대토론회'를 열고 시민, 시내버스 노사 대표, 공무원, 교통전문가 등 참가자 400여 명에게 개선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노조 대표는 "수익이 없는 노선을 감차해 재정을 확보, 환승센터 도입을 적극 검토할 필요성"을, 운수업체 대표는 "버스전용차로의 관리에 힘써줄 것"을 강조했다.

시민 대표는 "시내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노인·여성에 기준을 맞출 것", 시의원들은 "선심성으로 신설된 노선을 점검하고, 환승제도 활용 방안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정기적으로 업체 대표, 노조와 소통해 개편안을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 교통상황과 시내버스 운행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창원시청 내 '버스정보센터' 모습.  /류민기 기자
▲ 교통상황과 시내버스 운행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창원시청 내 '버스정보센터' 모습. /류민기 기자

◇장기 계획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 = 창원시가 시내버스 운영체계 전면 개편 추진한 후 무엇이 바뀌었을까. '용두사미'로 요약된다. 단기 계획은 성과를 거뒀지만 장기 계획은 '과제'로 남아 있다.

1단계 계획에 따라 지속적인 현장 단속 및 운행기록 점검을 통해 위반 사항 616건을 적발, 4억 4304만 원을 부과했다. 하차문 자동감지센서 및 가속페달 잠금장치 점검을 완료하고, 하차문이 닫히는 속도를 3초 이상으로 상향했다. 버스 755대에 하차문 실시간 모니터링 CCTV를 설치하고, 350대에는 하차단말기를 2개 달았다.

이어 2단계 사업과 함께 버스 최고속도를 110㎞에서 80㎞로 하향했다. 경제운전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표준연비 산정 용역, 시내버스 운행시간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완료했다. 또 3단계 사업으로 지역 내에서 운행하는 지선버스 최고속도를 70㎞로 추가 하향했으며, 창원터널를 운행하는 노선을 좌석버스로 전환했다. 대중교통체계(노선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완료했다.

시는 지속적으로 현장 단속을 하고 운행기록을 점검해 '운수업체 및 운수종사자들의 의식전환으로 조기출발, 결행, 단축운행 등은 근절돼 친절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구현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하차문 자동감지센서 및 가속페달 잠금장치를 점검하고 하차문 속도 규제, 하차문 실시간 모니터링 CCTV 설치로 '하차문 끼임 등 안전사고 해결로 시민 편의를 제공'했다고 내세웠다.

더불어 최고속도를 하향해 '급출발, 급정거, 과속운전이 줄고, 교통사고 감소와 민원발생 건수도 줄어 시민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있음'이라고 밝혔다.

◇버스 운전사 "더 쫓기는 배차시간" = 시가 2016년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전면 개편하겠다며 내세웠던 청사진은 온데간데없고 버스 운전사들은 배차시간에 더 쫓기게 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수면으로 떠오른 문제점만 행정처분을 했을 뿐이지 '배차시간 조정', '노선체계 개편' 등 핵심 사항은 개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9년 7월 현재 시내버스 운행시간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용역, 대중교통체계(노선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연구용역은 보고서만 남았다. 경제운전시스템은 현재 1개 업체에서만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운송수입금 공동배분 시스템 도입, 운수종사자 관리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은 손도 대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조직개편·정기인사가 있었다. 2016년 10월 교통정책과 내 교통개선팀이 신설될 때 교통정책과 내에는 교통지원·시내버스·택시화물·교통정보담당이 있었다. 2017년 1월 상반기 정기인사가 있었으며, 그해 4월에 교통정책과 내 주차관리TF팀이 신설됐다. 2017년 7월 조직개편과 함께 하반기 정기인사가 있었으며, 교통정책과가 대중교통과와 교통물류과로 분리됐다. 대중교통과에 버스담당·교통개선담당·택시담당·교통정보담당을 뒀다.

2018년 7월 허성무 시장이 취임하면서 하반기 정기인사가 있었다. 지난해 10월 대중교통과 내 신교통추진TF팀이 신설됐으며, 올해 1월 신교통추진단으로 격상돼 분리됐다. 올해 1월 상반기 조직개편과 함께 대중교통과는 버스행정·버스지도·택시·교통정보 등 4개 담당을 뒀다. 곧 하반기 정기인사가 이어진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