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KV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 한전을 상대로 오랜 싸움을 벌이고 있는 밀양·창녕시민연대가 "한전은 주민 피해를 모르는 체하는 식으로 주민들이 내놓은 대안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주민들이 내놓은 대안은 전자파 피해뿐 아니라 경관을 해치고 주민들 재산권을 침해하는 송전탑과 선로를 세우는 대신, 가스관처럼 땅에 파묻을 수 있는 초전도 케이블을 까는 것이다.

밀양시민이자 '범밀양시민연대' 카페(네이버) 운영자인 강인영 씨가 26일 오후 2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한전 765kV 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태도를 비난하며 철탑 대신 초전도 케이블을 도입하면 주민 피해는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진영원

주민들은 26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초전도 케이블은 한전과 LS전선이 공동으로 미국 초전도 송전 사업의 공급자로 선정될 만큼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고 이미 국내 곳곳에 상용화된 바 있다"면서 "국책사업에 아무 대안 없이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사업을 하면서도 주민이 피해를 보지 않는 초전도 케이블 설치라는 대안을 내놓았는데도 한전은 비용 문제 등을 대며 매우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현재 송전선로 대신 초전도 케이블을 설치하면 사업비가 약 2배가량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렇게 되면 각종 보상비와 민원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종국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다. 또 초전도 케이블은 바야흐로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1∼2년 안에 단가가 절반 정도 떨어질 것으로 학계에서는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북경남 지역에 송전선로가 들어서면 마지막 송전탑 피해 지역이 되겠지만, 초전도 케이블을 깐다면 최초의 친환경 사업 지역이 될 것"이라며 "주민더러 마냥 감내하라고만 하지 말고 한전은 초전도 케이블 설치를 심각하게 검토하고, 십분 양보해 갈등위원회에서 권고한 제도개선 의지를 보여라"고 요구했다.

이에 이들은 고압 송전선로 사업으로 갈등을 겪는 인근 창녕군 경북 청도군, 부산 정관신도시 대책위원회와 연대해 초전도 케이블 설치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또 천주교 부산교구 관할 지역인 부산·울산·밀양·양산·김해 지역 110개 성당도 이에 동참할 예정이다.

앞서 한전과 밀양·창녕 주민들은 국민권익위원회 중재로 6개월 동안 갈등조정위원회를 구성해 제도 개선 등 몇 가지 사항에 합의했으나 이후 한전은 사업 절차를 제대로 밟지 않았다며 밀양시와 창녕군을 고발해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