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의원, 증인 신청

추석 연휴를 지나면서 잦아든 장용식 한국수자원공사 경남본부장의 '막말 파문'이 국정 감사에서 다시 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국회의원은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수자원공사 국정감사(8일)를 앞두고 장 본부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강 의원은 장 본부장의 문제 발언에 대해 과연 적절한지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사퇴할 의사는 없는지 등을 물을 예정이다. 강 의원은 특히 "국가 예산은 먼저 빼먹는 사람이 임자다", "4대강 사업을 반대하기 때문에 경남도가 못 받는 혜택이 있다", "남강댐 물을 부산에 줘야 한다" 등 9월 7일 나온 장 본부장 발언 가운데 '남강댐 물 부산 공급' 부분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4대강 사업 저지 낙동강 지키기 경남본부도 수자원공사 국정감사를 맞아 장 본부장 발언을 다시 한 번 문제 삼을 태세를 보이고 있다.

낙동강 지키기 경남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인 임희자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3일 "9월 30일 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 앞으로 장 본부장 해임 진정·방문 면담 요청 공문을 보냈고 국감 일정에 맞춰 항의 행동을 벌일 계획"이라 밝혔다.

임 국장은 "공문에서 '장 본부장의 남강댐 물 부산에 줘야 한다' 발언은 국토해양부의 태도와 배치되고 '4대강 사업을 반대하기 때문에 경남도가 못 받는 혜택이 있다' 발언은 경남도민에 대한 모독이라 짚었다"며 "국감 당일에는 수공 대전 본사 앞에서 1인시위와 기자회견을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장 본부장의 발언을 둘러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더 이상 이어지지는 않을 것 같다.

임 국장은 "힘이 모자라 접는 측면도 있지만 장 본부장 막말에 대해서는 이 정도로 그치고 앞으로는 본안인 4대강 사업 반대 여론 형성과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낙동강 지키기 경남본부는 '막말'이 알려진 8일과 장 본부장이 면담 약속을 깬 13일에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16일에는 사퇴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또 같은 기간에 1인시위와 항의농성도 병행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