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의원, 수공 사장에게 근거자료 제출 요구

장용식 수자원공사 경남본부장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전방위적으로 일고 있다.

시민단체뿐 아니라 경남 지역구 국회의원들까지 가세해 장 본부장의 '막말'을 꾸짖었다. 특히 최구식 의원은 9일 장용식 본부장을 국회로 직접 불러 남강댐 물 발언에 대해 "있을 수 없고 해서도 안 되는 발언을 했다"며 크게 질책했다.

최 의원은 "남강댐 물 문제는 댐 주변에 사는 서부경남 70만 주민의 생명과 관련된 극도로 예민한 사안으로 상식선에서 대충 발언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다"며 "그럼에도 갓 부임한 공직자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부주의한 발언을 함으로써 엄청난 혼란을 초래했다"고 말했다.

같은 진주 출신 김재경 의원 역시 이날 장 본부장을 향해 "정치권이나 시민단체 등이 공감대를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책임 있는 사람이 그러면 되겠느냐"며 "진의를 파악하고 절차를 밟아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앞으로 공문을 보내 '2010년 국정감사 자료제출'을 요구하면서 장 본부장 발언의 진위를 파악하라고 요청했다.

특히 "국가예산이야 먼저 빼먹는 사람이 임자인데, 경남만 유독 4대강에 반대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발언과 관련해, 국책사업에서 경남이 다른 시도와 달리 국가 예산의 혜택을 받지 못한 사례와 근거 자료가 있으면 함께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전날에 이어 시민단체의 비판 성명도 이어졌다. 남강댐대책위(상임위원장 우종표)는 9일 성명을 내고 "국가예산 빼먹는 사회가 '공정한 사회'라고 착각하고 있는 장용식은 즉각 사퇴하고 경남을 떠나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장용식은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경남도지사와 경남도가 마치 국책사업을 반대해 중앙정부로부터 엄청난 불이익이라도 받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며 "마치 경남도지사가 아무런 이유도, 대책도 없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책사업을 반대해서 '눈먼 돈(?)'인 정부 예산도 못 따오는 어리석고 무능력한 도백인 양 치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남강댐대책위는 "무엇보다 경악스러운 것은 남강댐물 관련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시작부터 잘못된 남강물 부산 공급 계획은 도민 반대와 타당성 상실로 당초 남강댐 수위상승 계획이 이미 전면 백지화됐으며 이후 남강물 여유수량 등을 조사하기 위한 본 타당성 조사 또한 전면 중단된 상태인데 감히 누구 맘대로 남강물을 부산에 '준다 안 준다' 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한편, 경남도 강병기 정무부지사는 이번 '막말' 논란과 관련해 "도가 정부 산하기관의 지역공사 대표가 한 말에 대해 일일이 대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시민사회단체들이 그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