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 활동…합의문 나올까

밀양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한 한전-주민 간 갈등을 풀고자 지난해 12월 발족한 '밀양지역 765kV 송전선로 건설사업 관련 갈등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원회)가 6개월 일정을 마무리하고 25일 최종 회의를 앞두고 있다. 실질적인 효력을 가지는 합의문이 도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조정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25일 오후 3시 30분 밀양시청 지하 강당에서 마지막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 지난해 12월 21일 첫 회의 후 6개월 만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논의했던 각종 안건을 최종 점검하면서 의견을 조정하게 되는데, 합의문 도출 여부가 관건이다. 그러나 그간 토론에도 양측 이견은 쉽사리 좁혀지지 않아 강제력이 있는 합의문 형태보다 각자 입장에서 선택 가능한 제안형태로 의견서를 제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조정위원회를 이어 현실적인 가능태들을 연구하는 다른 위원회 구성에 대한 의견도 있다고 전해졌다. 경실련 또한 최종 활동보고서를 이번 조정위원회 산파 역할을 한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하게 된다.

앞서 이날 오후 1시부터는 갈등조정위원회에 주민 대표로 참여하지 않은 일반 주민들을 상대로 6개월 동안 조정위원회에서 다룬 안건과 그 결과, 현재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연다.

한편, 조정위는 경실련 갈등해소센터(이사장 이선우)가 위원장을 맡아 주민 3명, 한전 2명, 지식경제부, 경상남도, 밀양시 관계자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돼 △사업 타당성 △경과지 적정성 △보상 현실화 등을 중심으로 논의해 왔다. 이 때문에 한전의 이번 사업에 반발하는 전국 45개 시·군·구에 앞서 밀양사례가 갈등해결의 새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을 모았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