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원산지를 속이고서도 모범음식점 간판을 버젓이 달고 영업한 마산의 한 식당이 '축산물 원산지표시 모범음식점'에 선정되었던 사실이 드러났다. 자치단체가 도대체 일을 어떻게 하기에 원산지를 속인 업소를 축산물 원산지를 모범적으로 잘 표시하는 업소로 선정할 수 있는가.

'축산물 원산지표시 모범음식점'은 경남도가 원산지 표시 조기정착을 위해 125개 식당을 목표로 예산 5000만 원을 투입해 선정해오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30곳을 선정했고, 이 중 원산지 허위표시업소가 포함되어 있다. 200㎡ 이상 업소 중 위생상태도 좋고 우수한 업소를 심사해 지정했는데, 도는 문제의 업소가 원산지표시단속에 걸린 사실을 몰라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말이 안 된다. 도가 도입한 사업이 '축산물 원산지표시 모범음식점'이기 때문이다. 즉, 심사를 할 때 가장 우선으로 심사했어야 하는 대목이 원산지표시라는 뜻이다. 만일 원산지표시단속은 위생부서가 하므로 축산과가 중점적으로 본 것은 다른 위생상태였다고 해도 어불성설인 건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위생부서의 자료를 바탕으로 원산지표시에 문제가 없는 업소중에서 우수업체를 선정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모범음식점'이라는 간판은 소비자의 구매여부에 신뢰를 주는 결정적인 구실을 한다. 그런데 이를 이토록 허술히 다루는가. 단속에서 적발이 된 업체가 버젓이 영업하는 것도 모자라, 이 업소를 자치단체는 홈페이지에 홍보까지 해주는 판이라니 뭘 믿어야 할 것인가. 업소의 양심불량은 말할 것도 없다. 영업정지를 받으면 모범음식점 간판을 내려야 함에도 그러지 않았고, 그것도 모자라서 '쇠고기원산지 허위표시'로 적발된 사실을 숨기고 '축산물 원산지표시 모범음식점' 선정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대충 넘어갈 일이 아니다. 경남도는 이번 기회에 식품안전 관련업무 전반을 점검하고 업무를 체계화하고 일원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당장 이번 일의 해당공무원부터 문책하라. 무슨 일만 터지면, 정보교류가 되지 않아서 그랬다는 식의 책임회피는 더는 곤란하다. 가능한 행정력을 총집중하여 도민 앞에 식품안전에 관한 명징한 해법을 내놔라.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