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희망자 3곳 모두 자금조달능력 증빙 못해
회생계획 기한 임박…4차 시도 사실상 어려워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는 통영 성동조선해양 3차 매각이 결국 불발됐다.

법원이 정한 회생계획안 가결 기한이 10월 18일이기 때문에 성동조선은 앞으로 청산 또는 파산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

창원지방법원(파산1부)과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 등은 예비입찰에 참여한 전략적 투자자(SI) 3곳을 대상으로 13일 본입찰을 진행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2차 매각 때와 마찬가지로 인수 희망자들의 자금조달 능력이 발목을 잡았다.

▲ 창원지방법원이 13일 통영 성동조선해양 3차 매각 본입찰을 진행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3차 매각에서도 새 주인을 찾지 못한 성동조선해양은 청산 또는 파산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은 성동조선해양 통영 조선소.  /경남도민일보 DB
▲ 창원지방법원이 13일 통영 성동조선해양 3차 매각 본입찰을 진행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3차 매각에서도 새 주인을 찾지 못한 성동조선해양은 청산 또는 파산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은 성동조선해양 통영 조선소. /경남도민일보 DB

조사위원인 '딜로이트안진'이 창원지방법원에 제출한 성동조선의 가치는 3730억 원. 하지만 성동조선 내 3야드 매각으로 장부 변동이 발생했고, 유지비 등이 더해지면서 매각가는 30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됐다.

3차 매각을 앞두고 조선시황이 회복되고, 성동조선이 경쟁력을 보유한 중대형 유조선 발주가 늘면서 매각 성사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 법원도 매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2차 매각 때처럼 인수 희망자가 통영조선소 1∼3야드의 일괄매각과 분할매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인수 희망자는 청산가치 이상의 자금력을 증빙해야 하는데 법원이 제시한 기준을 통과한 업체가 나오지 않았다. 창원지방법원 관계자는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업체 3곳에 대해 심사를 진행했지만 3000억 원에 달하는 인수가격에 대한 자금 증빙이 입증되지 않아 유찰시켰다"라고 밝혔다. 자금 증빙 기준은 인수가격으로 알려진 3000억 원의 10% 정도다. 앞서 2차 매각에서도 한 외국계 컨소시엄이 최저입찰가를 넘는 가격을 제시했지만, 증빙 문턱을 넘지 못했다.

4차 매각 가능성도 남아있지만, 일정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지난 3월 창원지방법원은 애초 4월 19일이었던 회생계획안 가결 기한을 10월 18일로 연기한 바 있다. 이미 한 차례 기한이 미뤄진 만큼 추가 연장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법원 관계자는 "현재로선 추후 일정은 미정이다. 하지만, 일정을 고려할 때 4차 매각은 물리적으로 어렵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2004년 초 선박 건조 시장에 뛰어든 중견조선사 성동조선해양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줄어들면서 수주 취소, 신규 수주 부진 등의 위기를 맞았다. 2010년 4월에는 결국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이후 8년간 주채권자인 수출입은행 등이 회사에 3조 원이 넘는 공적 자금을 투입했지만 경영 상황은 계속 악화돼 지난해 3월 창원지방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한때 수주잔량 순위에서 전 세계 8위까지 올랐던 국내 대표 중형조선소 성동조선해양은 3차례에 걸친 공개 매각에도 새 주인 찾기에 실패하면서 청산 또는 파산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