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회생 지원책 마련 요구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가 정부와 경남도에 성동조선해양 파산을 막기 위한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남대책위는 20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도가 지원책을 마련하면 성동조선해양 회생은 가능하다.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창원지방법원(파산1부)과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 등은 예비입찰에 참여한 전략적 투자자 3곳을 대상으로 지난 13일 본입찰을 진행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2차 매각 때와 마찬가지로 인수 희망자들의 자금조달 능력이 발목을 잡았다.

4차 매각 가능성도 남아있지만 일정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 창원지방법원은 애초 4월 19일이었던 회생계획안 가결 기한을 10월 18일로 연기한 바 있다.

▲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가 20일 도청 앞에서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정부, 지자체, 채권단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가 20일 도청 앞에서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정부, 지자체, 채권단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경남대책위는 "업황이 불안한 시기에 성공을 담보하기 어려운 조건 속에서 수천억 원씩 투자해 보증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과연 누가 조선소를 인수하려고 할 것인지 그 답은 자명하다"며 "도는 지역경제와 경남조선업 생태계를 회복시키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대내외에 내보여야 한다. 그 시발점이 성동조선 회생 지원임에도 지금까지 어떤 대책도 대안도 내지 못하는 도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은 울화병에 걸릴 지경"이라고 했다.

경남대책위는 내달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가 외환파생금융상품 키코 피해기업들 손해배상 여부를 결정하는 만큼 성동조선 회생도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지난 2008년 키코에 투자한 성동조선은 2010년 자율협약과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갔고 지난해 4월 20일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은 "성동조선은 키코 강매로 2009년 부채총액이 자산총액을 7730억 원이나 초과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맞게 됐다. 하지만 분쟁조정위에서 다음 달 손해보상을 결정하게 되면 최소 3000억 원을 확보하게 된다. 이 부분을 도가 인지하고 함께 머리를 맞대달라"고 했다. 이어 "성동조선이 남은 자금으로 버틸 수 있는 한계는 오는 10월이다. 조선산업의 허리 격인 중형조선의 회생과 조선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해 남은 모든 힘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조선지회는 지난 2017년부터 수출입은행 앞에서 308일 동안 천막농성을 벌였고 지난 4월 15일부터 경남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148일째 이어가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