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해양생태계 미치는 영향 검토 안했다"

착공을 불과 한 달 앞둔 마산 로봇랜드 사업을 두고 환경단체는 입지가 잘못됐다며 반발을 이어가고 있고, 경남도는 이제야 해양생태계 영향 용역을 발주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주장은 무엇이고, 경남도는 왜 착공 한 달 남기고 환경피해 조사를 한다는 것일까.

여영국(진보신당) 의원과 손석형·이종엽(민주노동당) 의원,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4일 오전 11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마산 로봇랜드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조목조목 짚었다. 이들은 마산 로봇랜드 사업이 △사업예정지의 환경적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경제성 없는 사업을 위해 수산자원보호구역마저 해제했으며 △개발 후 이용하지도 못하는 섬을 개발 중이며 △양식장,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일부러 검토하지 않았고 △기업 이익만을 위한 사업으로 △부지 선정부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안목섬과 자라섬, 쇠섬 개발과 케이블카, 유스호스텔 건립 사업을 사업계획에서 빼고, 해상에 대한 수산자원보호구역 면적을 축소하거나 해제해서는 안 되며, 안전과 자연자산 보전을 위해 녹지자연도 7등급 등에 대해 원형 보존해야 한다고 요구사항을 읊었다. 이 요구는 이날 오후 김두관 지사와 면담 때도 제기됐다. 여 의원은 "사업을 아예 돌리자는 말은 아니다"며 "이달까지 조성실행계획 승인 절차를 밟고 11월 착공을 한다. 그전에 이 같은 요구사항은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특히, 로봇랜드 사업으로 수산자원보호구역에서 해제된 3개 섬에 대한 문제제기가 치열했다. 로봇랜드 예정지 50∼200m 떨어진 자라섬, 안목섬, 쇠섬은 각각 산책로와 관리동, 콘도, 아열대 식물원이 들어설 예정인데, 현재 육지와 연결된 안목섬을 제외하고 자라섬과 쇠섬으로 갈 이동수단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임희자 사무국장은 "민간사업자는 섬으로 들어가는 도로와 케이블카 건설을 요구했지만 환경부가 이를 용인하지 않았다. 최근 구상한 유람선도 수산자원보호구역이기 때문에 불가능하게 됐다"며 "사람이 들어갈 방법도 없는 섬 개발을 강행하는 것은 섬 개발의 걸림돌인 수산자원보호구역을 결국 해제할 수 있거나 해제 압력을 끈질기게 하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판용 도 로봇랜드 담당은 "쇠섬과 자라섬의 경우 연결수단인 케이블카 건설을 주민들이 원하고 있으므로, 환경부와 재협의를 거쳐 건설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쇠섬과 자라섬 개발은 2단계 민간사업 가운데 다시 2단계 사업(2016년까지)이므로 개발 내용은 환경단체와도 협의해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양식장과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조사를 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환경부가 착공 전까지 용역을 하면 된다고 조건을 걸었다"면서 "곧 발주해 한 달 정도 연구한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어민들이 용인하지 않으면 사업도 못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해상에 대한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를 요청할 계획은 전혀 없다"면서 "애초 수상시설 계획이 민간사업에 들어 있었으나 이 또한 육지부로 옮겼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로봇랜드와 구산해양관광단지 사업으로 말미암아 해제된 수산자원보호구역은 로봇랜드 예정지 125만 6000㎡, 구산면은 1710만㎡(전체는 2584㎡)이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