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학교 대부분이 원산지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전국 시도교육청 급식담당자에게 식재료 원산지를 표시하도록 했지만 이를 따르는 학교가 극히 적었다. 무작위로 도내 초교 20곳을 상대로 확인했더니 1곳만 학교홈페이지 등에 구체적으로 알리고 있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쌀, 김치 등 5가지 식재료의 원산지를 표시하라고 지침을 내린 것은 알다시피 미국산 쇠고기 때문이다. 안전하지 않은 미국산 쇠고기수입이 기정사실화하자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은 전보다 더 가중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5가지 식재료만이라도 원산지를 밝히면 불안이 줄어들 것이라고 여긴 모양이다. 경남도 교육청도 지난달 23일 지침을 내리긴 했지만 이마저 지킨 곳은 거의 없었다. 초중고 할 것 없이 철저히 지키라고 독려해야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5가지 음식재료에 대한 원산지표시가 철저히 지켜진다고 해도 결코 안전하다고 안심할 수 없다는 게 문제다. 우선은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될 때부터 연령표시나 광우병 위험물질 제거가 확실히 이뤄졌는지 우리는 알 길이 없다. 정부는 미국을 믿으라지만 어불성설이다.

더구나 급식에 많이 이용되는 선진회수육은 커다란 걱정거리 중 하나다. 수입이 재개되는 미국산 쇠고기 새 수입 위생조건에서는 '선진회수육(AMR)'으로 분류돼 30개월령 이상 소의 머리뼈나 척수에서 생산된 것 말고는 모두 수입이 허용됐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이후 미국에서 광우병 위험물질이나 인체에 치명적인 세균 발견 등으로 쇠고기와 쇠고기 제품이 리콜된 사례는 7차례에 이르는데, 이 리콜 쇠고기 상당수가 다진 쇠고기, 즉 선진회수육이다. 미국사정이 이럴진대 우리는 어떠할까.

따라서 5가지 식재료만 원산지를 표시해서는 곤란하다. 이왕 급식의 안전성을 철저히 확보하려면 쇠고기가 들어가는 음식은 모두 원산지를 밝혀야 한다. 쇠고기 육수가 들어가는 각종 탕, 국물을 비롯해 선진회수육이 들어가는 반찬도 밝혀야 한다. 너무 복잡한가. 그건 이명박 정부에 따질 일이다. 가장 좋은 것은 한우를 쓰는 일이다. 한우농가에도 보탬이 되고, 학생과 학부모의 걱정도 덜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