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시내버스 정상화 환영
철저한 준공영제 준비 당부도

경남지역 정치권이 나흘 만에 이뤄진 창원 시내버스 운행 정상화를 환영하며 철저한 준공영제 준비를 당부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번 파업이 깊이 뿌리내린 버스 운영에 관한 불신을 없애고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하는 사회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 도당은 2일 논평을 내고 "지금까지는 파업의 책임을 오롯이 노동조합 이기주의로 돌렸으나 이번 파업은 명백히 버스업체들의 배를 불리고 유리한 조건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금도 땅 짚고 배를 불리고 있는데, 버스 업체들의 파업 유도는 준공영제를 통해 누워서 배를 불리려는 속셈"이라고 버스업체들을 규탄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이름만 준공영제이고 실제는 많은 시민의 혈세만 투입될 뿐, 아무런 관리 감독도 받지 않는 깜깜이 보조금 지원사업인 경우가 많다"며 "창원시도 준공영제라는 이름으로 깜깜이 보조금 지원사업이 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해 시민 불편을 없애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도당은 △표준운송원가 산정 투명성과 적정가격 논란 △임원 인건비 과다 지급 △적정 이윤 등 표준운송원가와 관련한 문제 △버스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개선 미흡 등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불거진 논란을 예로 들었다.

아울러 도당은 "무엇보다 창원시는 지금부터 자가용 사용을 불편하게 하고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해 그린뉴딜(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사회에 대비하는 교통정책을 펴야 할 것"이라며 "프랑스 파리 안 이달고 시장은 주차요금 대폭 인상, 차로 축소 등으로 시내 자가용 사용을 억제하고 자전거,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미래통합당 경남도당 정쌍학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지난해 시가 버스업체에 지원한 예산이 650억 원이나 되는데도 업체로부터 신뢰받지 못한 것은 무슨 이유인가"라고 따졌다. 이어 "임금교섭 때 약속한 손실보전 제안과 관련해 사측이 합리적 지원과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게 먼저이지 않았을까"라고 물었다.

정 대변인은 "파업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시는 업체로부터 받는 불신감을 즉각 씻어내야만 한다"며 "지하철이 없는 창원은 시내버스가 학생과 서민들의 수송에 절대적 비중을 차지한다. 창원시는 내년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지금부터 면밀한 대책 마련과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