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와 김해대동첨단산업단지 측이 추진하는 김해대동첨단산단조성사업이 새로운 책임준공사 선정 과정에서 사업지연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런 지적은 시와 산단 측이 이른 시일 안에 책임준공사가 선정되면 애초 2022년 산단 완공 일정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라 결과가 주목된다.

김해시의회 엄정(한국당)의원은 18일 열린 제221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해대동첨단산단조성사업 지연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만약 산단조성사업의 새로운 책임 준공사 선정이 졸속으로 진행된다면 자칫 산단조성사업 자체가 위기를 가져오는 상황에 부닥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 대동첨단산단 새 시공사는 우선 협상 대상자로 태영건설과 반도건설을 확정해 진행하고 있으나 시공사는 시의 공영개발을 무색하게 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태영과 반도건설은 애초 산단 책임준공사였던 SK건설 지분은 25%였지만 신규사업자로 선정이 되면 태영건설은 지분 30%와 시공 때 공사편의에 대한 3가지 사항을 요구했고, 시는 이를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는 점을 꼽았다. 이 경우 추후 예상되는 피해는 오롯이 입주업체들의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그는 또 "현재 분리된 시행사와 시공사를 태영이 동시에 장악하면 앞으로 불거질 문제로 새로운 책임 준공사는 회사이익을 위해 다수 공사 설계변경을 시도할 것이고, 이로 인한 공사 금액은 대폭 인상이 될 것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우수 기업을 유치해 김해 경제에 도움이 되겠다는 시의 의도와 달리 실제 입주기업체들은 더 많은 부담을 안고 입주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김해시는 관리감독권을 제대로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시공사와 시행사는 분리해야만 관리와 통제가 용이하고,  만약 새 책임준공사가 횡포를 부린다면 사업이 지연되더라도 김해시민의 동의를 구하고 새로운 협상대상자를 물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2015년 3월 (주)김해대동첨단산업단지 특수목적법인 설립등기 이후 지난 5월 말부터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2년 완공예정이었던 대동첨단산단조성사업은 책임 준공사였던 SK건설이 준공사 자격을 포기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이 사업은 애초 토지편입 보상비가 6500억 원 정도로 예상했지만 지난해 6월 토지 감정평가 결과 8500억 원으로 보상비가 무려 2000억 원이나 상승한 것이 한 요인이다.

대동첨단산단 측은 같은 해 8월 토지 보상을 시작해 현재 4500억 원을 보상했으나 나머지 보상금으로 지급해야 할 약 4000억 원 가량은 금융대출로 보상을 받아야 하는 처지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추가 대출을 위해서는 산단 책임준공사인 당시 SK건설이 채무 보증을 서달라고 요구했고, SK건설 측은 내부사정으로 금융 채무보증까지 서면서 시공을 맡는 것은 불가하다며 지난 5월 말 책임 준공사 자격을 포기했다.

김해시 대동면 일원 280만㎡에 조성될 대동첨단산단에는 모두 277개 업체가 입주 예정이고 생산 유발효과는 5조 7000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2만 7000명에 이를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