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현장간담회, 창원·진주·김해시장 참석
도, 양산시 지정 재도전

강소특구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가동되기 시작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강소특구로 지정된 자치단체장인 허성무 창원시장·조규일 진주시장·허성곤 김해시장은 9일 창원 한국전기연구원에서 '경남 강소특구 현장간담회'를 했다. 지난달 19일 과기정통부는 창원·진주·김해를 강소특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강소특구는 대학, 연구소, 공기업 등 지역 주요 거점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집약공간을 R&D특구로 지정·육성한다는 개념으로 올해 처음 도입됐다. 기존의 '연구개발특구'는 연구소 40개, 대학 3개 이상 등 지정요건을 충족해야 했으나, 지난해 5월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강소특구' 지정이 가능해졌다.

경남도는 2024년까지 강소특구를 통해 270여 개 기업 유치, 1099명 고용 창출, 901억 원 매출 증대 등의 직·간접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생산유발효과 1조 4446억 원, 고용유발효과 7123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9일 창원시 한국전기연구원에서 경남 강소특구 현장간담회가 열렸다. 김경수(오른쪽) 경남도지사와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경남도
▲ 9일 창원시 한국전기연구원에서 경남 강소특구 현장간담회가 열렸다. 김경수(오른쪽) 경남도지사와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경남도

이날 간담회에는 기술핵심기관인 최규하 한국전기연구원장, 정종일 경상대 연구부총장, 최용선 인제대 총장 직무대행 등도 참석했다.

문미옥 차관은 간담회에서 "강소특구는 새로운 연구개발특구 모델로 이번이 첫 지정사례로 강소특구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지자체 및 기술핵심기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지자체 건의사항은 앞으로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적극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수 지사는 "더는 과거의 기술을 답습하는 형태로는 제조업 혁신이 불가능하다는 위기감이 이번에 경남 세 곳의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이끌어냈다"며 "특히 창원은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가 이뤄지는 지역이므로 스마트산단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서 "최근에 일본 반도체 소재와 관련된 어려운 상황들이 이어지고 있는데, 반도체뿐만 아니라 소재 관련 문제는 경남의 주력인 기계 산업에서도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번 기회에 소재산업 생태계를 새롭게 갖춰 대한민국의 소재부품산업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강소특구 지정에서 제외된 양산시의 경우 '연구개발특구위원회'의 지적사항을 보완해 하반기에 재협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지난달 강소특구 선정지역을 발표하며 "지역 혁신성장에 대한 정책적 의지가 있으면 가급적 기회를 주는 것으로 했다"며 "해당 사유를 보완한다면 얼마든지 재도전의 기회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