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6개 지역 선정
사업비 72억 원 매년 투입
지역산업 혁신 돌파구로

창원·진주·김해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됐다. 제조업 혁신 정책의 초석이 완성됐다는 게 경남도의 평가다. 강소특구는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따라 올해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것으로, 특정한 지역(2㎢ 내)에 연구·개발 전진기지를 조성하고 그곳에서 나오는 기술을 현지 기업을 통해 사업화하기 위한 제도다.

경남은 창원·진주·김해·양산을 강소특구 후보지로 내세웠고, 이 중 양산을 제외한 창원·진주·김해가 선정됐다. 강소특구로 지정된 전국 6곳 중 경남 3곳이 포함된 것이다. 특히 이 세 지역은 제조업 혁신 사업이 본격화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가 기대돼 경남도는 더욱 고무된 분위기다. 경남 이외에는 안산(경기)·청주(충북)·포항(경북)이 선정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R&D 투자 인프라를 가진 핵심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신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게 되며, 연구 성과와 기술창업이 선순환 되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정책이다.

창원은 한국전기연구원, 진주는 경상대, 김해에서는 인제대가 핵심연구기관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구에는 사업 완료 시점까지 한 해 72억 원의 사업비가 매년 투입된다.

또한 입주기업에는 국세와 지방세 등 각종 세금과 부담금이 감면된다. 법인세의 경우 3년간 면제되고 이후 2년간은 50%를 내면 된다. 과기정통부 차원에서 연구개발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사업비가 지원되며, 각종 개발행위에 대한 인허가가 일괄 처리된다. 이와 함께 도로 등 기반시설, 토지수용에 지원이 강화되고, 건축제한 등의 규제가 완화된다.

창원에서는 한국전기연구원을 중심으로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이 배후공간으로 지정되며 '지능전기기반 기계융합산업'이 육성된다. 굴뚝산업 중심의 공단을 첨단산업 및 과학기술 중심도시로 전환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진주는 경상대가 기술 핵심 기관이 돼 혁신도시클러스터 용지 일부와 항공국가산단을 배후부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항공산업의 국내 최고 인프라를 구축함과 동시에 친환경·고효율·고강도 항공 소재 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김해는 인제대와 김해의생명센터·골든루트일반산단(일부)·서김해일반산단 등을 묶어 의생명 의료기기산업 집적지로 키워나간다. 인제대 백병원의 의생명·의료기기 핵심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의료신기술을 보급하고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애초 과기정통부는 '1광역단체 1특구 지정'을 고려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경남도는 강소특구 요건에 부합하는 4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하고 일괄 용역에 들어갔다. 심사과정에서도 과기정통부는 경남도에 1개 지역만 신청하거나 우선순위를 결정해 신청할 것을 요구했지만, 경남도는 지역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4개 지역 모두 강소특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요청했다.

과기정통부는 7월 말께 강소특구 지정을 고시할 예정이며, 경남도는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을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7월 중에는 강소특구 관계자가 참여하는 경남 강소연구개발특구 비전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심사에서 지정 반려 의견을 받은 양산에 대해서는 전문가위원들의 의견을 검토해 해결방안을 마련한 뒤 재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천성봉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지역 제조업이 기계·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으로 위기 상황이 지속하는 어려운 시기에 강소특구 3개 지역 지정은 지역산업 혁신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