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진상조사단 구성 촉구

지난달 22일 낙동강 15공구에서 침몰한 준설선이 아직도 인양되지 않고 있다. 침몰한 지 24일째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 주말 인양작업을 끝내겠다고 장담했지만, 잠수부 7명을 비롯해 50여 명의 인원이 동원됐는데도 결국 실패했다.

환경단체에 들어온 시민 제보에 따르면 '선체 물탱크 7곳 중 마지막 물탱크의 물을 빼내는 중 물이 계속 들어오고 있어 날짜를 기약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번 사고를 '속도전으로 말미암은 인재'로 규명하고 있는 환경단체는 늦은 인양작업이 아니라 정부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김해시의 안일한 대응에 분개하고 있다. "시민 식수원에 기름통이 빠져 있는데 정부는 현장에 못 들어가게 막고 김해시는 사고경위와 재발방지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는 것이 4대강사업저지 경남본부의 주장이다.

이들은 14일 오전 10시 30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준설선 사고를 규명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진상조사단'을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4대강사업저지 경남본부는 "사고원인자인 부산국토청 혹은 낙동강환경청 주도의 사고 수습과 사고원인 규명은 믿을 수 없다. 제대로 된 사고재발 방지대책 수립을 위해 진상조사단 구성이 필수적"이라며 "조사권을 가지고 있고 김해시민의 식수 안전 관리 책임자인 김해시가 주체가 돼 도와 국회의원, 지방의원, 시민단체 등으로 조사단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낙동강에서 작업 중인 모든 준설선 실태조사 △식수위협과 노동인권 짓밟는 4대강 사업 야간공사 중단 등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