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사천·남해·하동기후유권자연대'가 탄소세 도입을 22대 총선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후보자들에게 요구했다.

지역 시민사회와 환경단체로 구성된 기후유권자연대는 20일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천·남해·하동은 수려한 자연환경에도 경남에서 유일하게 삼천포화력·하동화력 등 2개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이고, 인근 전남 광양만국가산업단지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이 실로 어마어마한 곳"이라고 지적했다.

사천남해하동기후유권자연대가 20일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영호 기자
사천남해하동기후유권자연대가 20일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영호 기자

이어 "비행기도 가장 큰 탄소발자국을 남기는 운송 수단이라 새롭게 설립되는 우주항공청도 탈탄소 국가전략을 함께 세우지 못한다면 새로운 시대를 향해 힘차게 비상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후유권자연대는 "우리는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환과 생태 대전환 그리고 기후정의 실현의 출발지로 사천·남해·하동을 삼고자 한다"며 "2036년까지 삼천포와 하동화력발전소를 포함해 전국 28개 화력발전소를 차질 없이 폐쇄하고, 신규 LNG(액화천연가스)발전소 건설도 막아내야 한다. 마을마다 태양광, 기업마다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실현해 사천·남해·하동이 에너지 대전환의 메카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이번 총선 후보자들이 탄소세 도입을 총선 공약으로 제시하고, 당선 이후에는 이를 법제화하도록 할 것"이라며 "다가오는 식량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그린농업직불제' 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후유권자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유권자연대에는 사천·남해·하동환경운동연합 등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영호 기자

관련기사

관련기사

키워드
#총선 #경남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