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부 찬반투표로 교수 사직서 제출 결의
"전공의 사법조치 진행, 의료현장 떠날수도"
의대 학사일정 2주간 또 연기...내달 1일부터

경남도-경상국립대 18일 의료정책 간담회
박 지사 "대화 통한 합의점 도출 우선이야"
도, 비상진료체계 유지 응급실 운영 안간힘

경상국립대병원·창원경상국립대병원 교수진 260명 중 절반 이상이 정부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25일 사직서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18일 간담회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박 지사는 이날 의과대학 교수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의료시스템을 유지하고 끝까지 의료현장에 함께해달라”며 “대화를 통한 합의점 도출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와 경상국립대는 18일 의료정책 간담회를 열고 교수 집단 사직, 의대생 집단 휴학 등 대비책을 논의했다. /경남도
경남도와 경상국립대는 18일 의료정책 간담회를 열고 교수 집단 사직, 의대생 집단 휴학 등 대비책을 논의했다. /경남도

경상국립대 의대 관계자는 “학생들이 학업으로 복귀해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사태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보이지 않아 답답한 심정”이라고 했다. 대학 측은 수업 차질로 생길 유급 상황 발생 우려, 전공의 이탈 이후 진료 상황과 의료진의 고충, 대학병원 재정적 어려움도 토로했다.

경상국립대는 학생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의대 학사일정을 2주간 미뤄 18일에 수업을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다시 2주간 연기했다.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휴학계를 제출한 학생에 대한 휴학 처리는 없다.

하지만 의대 교수진이 사직서를 제출할 방침이어서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행동 장기화 이어 의료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총회에서 전국 20개 의대에서 25일부터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경상국립대와 경상국립대병원·창원경상국립대병원 교수진도 내부적으로 찬반투표를 벌여 사직서 제출 방침에 합류하기로 했다.

경남지역 의사들이 지난달 22일 오후 7시 창원 성산구 용호동 정우상가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최석환 기자
경남지역 의사들이 지난달 22일 오후 7시 창원 성산구 용호동 정우상가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최석환 기자

한 경상국립대 의대 교수는 “전공의를 향한 사법 조치가 진행되거나 의대생들이 유급 위기에 빠지게 되면 아예 의료현장을 떠나는 방안도 고려될 수 있다”며 “우리도 그런 일까지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정부가 증원을 강행한다면 사직서 제출에 그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 교무처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부 의대 정원 확대 이유로 사직서 제출은 없다”며 “만약 사직서가 들어와도 당장 진료와 수업 문제가 걸려 있어 수리는 어렵다”고 밝혔다.

도는 도내 대형종합병원(경상국립대병원·창원경상국립대병원·삼성창원병원·양산부산대병원) 4곳과 연장 진료를 하는 마산의료원의 의료인력 공백을 없애고자 공보의·군의관 등을 배치했고 추가 의료인력을 채용하거나 기존 교수·전임의가 당직근무를 할 때 재정 지원을 할 방침이다. 응급 진료 공백을 줄이고자 현재 7곳인 지역응급의료센터를 확대하는 등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애쓰고 있다.

정부는 18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필수의료 보상체계 공정성 확보 등 의료개혁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보건복지부는 의사집단행동 피해신고 사례를 발표했다.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는 2월 19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총 1414건을 상담했고 509건을 피해 사례로 접수했다. 수술 지연 신고가 350건으로 가장 많았고 진료 취소 88건, 진료 거절 48건, 입원 지연 23건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최석환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