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엿보기-지방의원들 국회의원 병풍 선 이유
같은 당 지방의원 잇단 지지·옹호 움직임
공천 기류 현역에 불리한 지역구 '공통점'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과 시·군의원이 자신들 지역구 국회의원을 지지하거나 옹호하는 일이 총선을 앞두고 이어지고 있다. 공천 기류가 현역 의원에게 불리하게 흐르는 지역구라는 게 공통점이다.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 도의원과 시군의원 13명은 6일 도의회에서 조해진 국회의원 지지 회견을 열었다. 이날 회견에는 장병국(밀양1)·권원만(의령)·조영제(함안1)·이경재(창녕1)·우기수(창녕2) 경남도의원과 정정규(하남·초동·무안·청도) 밀양시의회 의장, 김봉남(의령·용덕)·주민돈(가례·칠곡·대의·화정) 의령군의원, 조만제(군북·법수) 함안군의회 부의장과 조용국(가야·함안·여항)·황철용(칠원·대산·칠서·칠북·산인) 군의원, 김종호(남지·길곡·부곡)·이가은(비례) 창녕군의원이 참석했다.

최근 국민의힘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 당원이라고 주장한 이들이 서울 중앙당사 앞에서 벌인 조해진 의원 공천 배제 요구 집회 맞불격 기자회견이다. ‘밀실공천’ 사실 여부를 두고 지역에서 다투는 형국인데, 결국 중심축은 조 의원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심사 기간이 아니었다면 공방이 불거질 까닭이 없다.

밀양의령함안창녕 출신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과 시·군의원이 6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태정치' 타파를 선언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밀양의령함안창녕 출신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과 시·군의원이 6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태정치' 타파를 선언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이들은 “지역 화합을 목적으로 법적 조치는 취하지 않고 선의로 용인하고 넘어가기로 했는데, 반성은커녕 이번 총선 국면에서도 우리를 범죄자로 취급하고 사천을 받았다고 집회하는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18·19대 밀양·창녕, 21대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에서 당선한 3선 조 의원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공천 기준인 경선 득표율 감산안 적용을 받는다. 하위에 들면 추가 감점으로 더 불리해진다. 민감한 시기에 당사 앞 집회까지 있었으니 위기감이 지역구 지방의원을 통해 표출된 셈이다.

앞서 다른 국회의원 선거구 지방의원들도 ‘병풍서기’를 했다. 국민의힘 거창·함양·산청·합천 도의원들과 창원시 마산회원구 도·시의원들이 각각 도의회에서 지난 1일 김태호 의원, 지난 5일 윤한홍 의원을 지지하는 회견을 연 배경도 겉으로는 ‘공정 경선’ 요구지만 속으로는 생사기로에 놓인 현역 긴장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3선 김태호 의원은 21대 총선 당시 공천에서 배제되자 무소속 출마를 강행했고, 당선해 복당했다. 당에서 이번 총선에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국회의원이 버티는 양산 을 출마를 권유해 누구보다 복잡해진 상황이다. 안팎에서 흔드는 사정을 대변해줄 목소리가 절실할 수밖에 없다.

윤한홍 의원을 둘러싸고 불출마설, 수도권 차출설 등 소문이 나돌았다. 윤 의원 지지 선언을 한 도의원들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라는 이유로 공천받지 못하고 중앙으로 갈 것이라는 소문이 경선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한다고 밝혔었다.

진행 중인 선거구별 경쟁력 여론조사가 공천 신청자끼리 맞붙이는 방식이 아니라 다른 정당 후보와 비교하는 방식이어서 신인에게 유리하다는 분석도 있다. 경쟁력 여론조사 변별력이 낮으면 경선 가능성이 커지고, 감점 요인이 있는 현역은 불리하다.

/최환석 기자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