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경남지역 예비후보자 81명을 분석한 결과 경남지역 예비후보자 중 절반이 전과가 1건 이상으로 확인됐다. 이 중 음주 관련 전과자는 16명으로 확인됐다. 81명 중 39명(48%)이 1건 이상 전과 기록이 있는데 이는 25% 내외로 추정되는 일반인 전과 비율보다 훨씬 높다.

정당별로는 국민의힘이 52명 중 23명, 더불어민주당이 18명 중 8명, 진보당이 7명 중 6명, 자유통일당 3명 중 1명, 정의당 1명이다. 범죄 유형별로는 음주운전·음주측정 거부가 16명으로 가장 많은데 국민의힘 10명, 민주당 3명, 진보당 2명 순이다. 특히 국민의힘 창원시 성산구 장동화 예비후보와 양산시 을 윤종운 예비후보는 음주운전 관련 전과가 2건이다. 국민의힘 진주시 을 박술용 예비후보는 음주운전 1건, 무면허운전 2건, 근로기준법 위반 2건, 공직선거법 위반 1건, 사기 2건, 근로자 퇴직금 관련법 위반 1건 등 무려 9건의 전과자이다. 국민의힘 사천·남해·하동군 박정열 예비후보는 음주측정 거부와 도로법 위반 7건 등 모두 9건의 전과를 기록해 박술용 예비후보와 함께 최다 전과기록 보유자이다.

물론 전과 내용이나 사정 등도 참작해야 한다. 그렇지만 국민의 대표가 되어 국민을 위한 봉사자가 되겠다는 사람이 일반인보다 훨씬 높은 범죄를 저질렀다면 누가 신뢰하겠는가. 민주당은 성범죄·음주운전·직장 갑질·학교폭력·증오 발언 등 5대 범죄를 대상으로 공천 기준을 강화했다. 국민의힘은 뇌물수수·경선 금품살포·음주운전·여성폭력 2차 가해·직장 갑질·학교폭력 등의 범죄를 살펴보겠다고 한다.

해마다 많은 전과자가 후보로 신청하는 것은 그동안 이러한 전과자에 대한 관대한 조치 때문이다. 총선 예비후보자의 전과 비율을 보면 20대 37.6%, 21대 46%, 22대 48%로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다음 총선 때는 반수가 넘을지도 모른다. 전과자를 공천한 정당과 무관심한 국민의 공동 책임이다. 이번에도 과거처럼 전과자에 관대하면 유권자들이라도 매섭게 심판해야 한다. 정치인은 유권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