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중-진해여중 통합 이전 '통합중' 신설
진해중 이전 뒤 진해고 교육환경 개선 추진
개교 미뤄지면 진해고 사업도 연기 가능성
주민 숙원 '의창중'도 교육청-시 협력 절실
양 기관 갈등 장기화 때는 연쇄 차질 우려

진해중학교와 진해여자중학교를 통합해 이전하는 '진해통합중' 사업을 두고 경남도교육청과 창원시가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진해여중 건물 철거 여부와 비용 분담이 쟁점인데, 두 기관의 갈등이 길어지면 자칫 진해고등학교를 탈바꿈하는 사업이나 도교육청-창원시 공동 사업까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진해중·진해여중이 통합해 이전할 가칭 '진해통합중학교' 터. /경남도민일보 DB
진해중·진해여중이 통합해 이전할 가칭 '진해통합중학교' 터. /경남도민일보 DB

◇진해고 그린스마트 사업도 연기? = 도교육청 학교지원과는 박종훈 교육감이 지난 15일 간부회의에서 지시한 대로 '진해통합중' 토지사용 허가 신청 공문을 창원시에 보냈다. 그러면서 오는 24일까지 답변을 요구했다.

도교육청과 창원교육지원청은 이미 '진해통합중' 실시설계와 시설공사 업체 선정까지 마무리한 상태다. 도교육청은 내년 3월 개교를 위해 공사를 시작하고자 지난해 8·9월 두 차례 준공 전 토지 사용허가를 신청했지만, 창원시는 시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의 등을 이유로 승인을 미뤘다.

'진해통합중'은 옛 육군대학 터인 창원 진해여좌지구에 32학급(특수 2개 학급 포함) 학생 852명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이 사업은 진해중 맞은편에 있는 진해고와도 무관하지 않다. 진해고는 오래된 교실을 손보며 기후위기 대응과 스마트 교육이 가능한 미래 학교로 전환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검토 대상이다. 구체적으로 진해고 별관 개축이다.

진해고는 진해중이 이전하면 이곳 운동장을 쓰고 본관동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진행할 별관 임시 시설로 쓸 계획이었다. 또 통합·이전을 마무리하면 진해중 자리에는 특화한 양궁장을 세워 학교 양궁선수를 키우고 학생들이 양궁을 체험하는 학습장으로 운영하는 방향도 제시됐다.

창원시와 시의회도 이 상황을 알고 있었다. 지난해 9월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이상문 창원시 미래전략과장은 "지금 진해중 학부모회, 진해여중 학부모회를 대상으로 교육청에서 의견 수렴이나 공청회 형태로 많은 모임을 했고, 주변 공동화 현상이 생기지 않게끔 학교시설도 새롭게 지어주기로 했다"면서 "준공 전 사용허가, 대토(토지 교환)를 해주지 않게 되면 그린스마트 사업 일정과 통합중 설립 일정 전체가 미뤄진다. 그렇게 했을 때 지역주민의 많은 불만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 담당자는 "올해 진해고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검토 대상인데, 진해여중과 진해중 상황도 봐야 하지만 수백억 원이 드는 사업을 그대로 추진하기보다 예산 상황과 교육부 방침, 전체적으로 학생 수가 급감하는 상황 등을 고려해 교육지원청, 학교들과 함께 학교 자체의 중장기 지속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2년 4월 경남도교육청과 창원시가 창원 중동지구 주민들이 요구해온 가칭 '의창중학교' 설립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
2022년 4월 경남도교육청과 창원시가 창원 중동지구 주민들이 요구해온 가칭 '의창중학교' 설립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

◇의창중 등 공동 사업 순항할까 = 도교육청과 창원시가 협력해야 하는 사업은 '진해통합중'뿐만이 아니다. 두 기관은 2022년 4월 창원 중동지구 주민이 요구하는 가칭 '의창중학교' 설립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 교육감은 22일 교육청 중회의실에서 '의창중 신설 관련 학부모·지역민과 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는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 도교육청은 주민 의견을 토대로 '의창중' 신설과 관련해 여러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학교용지는 창원중동유니시티(6100가구) 아파트 단지 안에 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지난해 10월 교육부와 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에서 반려됐다.

창원시 평생교육과 학교지원팀 담당자는 "애초 2027년 개교를 목표로 500억 원이 넘는 사업비에서 건축비 30억 원 부담을 약속했지만, 총사업비 300억 원 미만이면 1년 이상 걸리는 타당성 조사도 안 거치고 교육청 자체투자심사만으로도 학교 설립이 가능해 행정안전부에서도 저희 쪽에 철회를 권고했고, 교육청도 저희 판단에 맡기겠다고 회신했다"며 "앞으로 학교용지 제공과 행정 지원은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사업 예정지에서 불과 700m 떨어진 곳에 도계중이 있고, 반경 2㎞ 안에 팔룡중·창원중 등이 있어 부정적 견해를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도계중은 학생 쏠림 현상으로 과밀학급 문제를 겪고 있다.

/이동욱 기자 ldo32@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