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항공우주산업 전국 최대 비중
산단 등 인프라 갖추고 기업 집적해
우주항공청과 주력 산업 시너지 기대

우주 전문 기업 없고, 낮은 인재지수
수직적인 대기업-중소기업 구조 한계
새싹기업·고급인력 양성기관도 중요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르면 5월 사천에 우주항공청이 들어설 예정이다.

경남 항공우주산업은 전국 최대 비중을 차지하지만 우주 분야에만 주력하는 기업이 없고, 수직적인 대기업-중소기업 구조, 낮은 경남 인재지수(석·박사 비율)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최근 발표한 <경남지역 미래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 보고서를 바탕으로 우주항공청 설립을 발판으로 어떤 전략을 펴야 하는지 살펴본다. 이 연구에 문태헌 경상국립대 도시공학과 교수, 허선영 경상국립대 스마트공공체사업단 학술연구교수, 장후은 경상국립대 산학협력정책연구소 학술연구교수, 황나윤 한국은행 경남본부 조사위원이 참여했다.

경남도는 9일 우주항공청법 국회 본회의 통과를 자축하는 펼침막을 걸었다. /경남도
경남도는 9일 우주항공청법 국회 본회의 통과를 자축하는 펼침막을 걸었다. /경남도

◇경남 항공우주산업 역량은 = 국내 항공우주산업 분야에서 경남 생산액이 가장 많다. 2021년 기준 34억 달러로 전국 68.8%를 차지한다. 생산액 점유율도 68.6%다.

도내 사업체 수는 2020년 기준 97곳으로 전국 63.4%를 차지한다. 종사자 수는 1만 1495명으로 전국의 72.5%에 해당한다. 항공우주산업 수출입 최근 10년 동안 증가율도 항공기·항공기 부품, 우주선·부품 부문에서 모두 전국 평균보다 높다.

앵커기업(주도하는 기업)도 경남에 자리 잡고 있다.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중심으로 항공기 엔진, 항공우주선 보조장치, 군항기 생산 등 첨단항공부품산업 관련 업체 1308곳이 있다.

항공우주부품 생산거점인 경남은 우주항공청 개청과 더불어 항공국가산단 조성 등 집적화가 이뤄진다. 또 첨단항공부품산업은 경남 주력산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연구진은 보고서에서 “항공부품·소재산업의 전방산업에는 나노융합소재, 지능형생산기계, 기계 소재 부품 산업 등이 있고 후방산업에는 조선해양플랜트, 자동차 부품 산업 등이 있다”며 “첨단항공부품산업은 경남 주력산업과 밀접하게 연결돼 지역산업 육성에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전망했다.

경남지역 우주 핵심 기업 집적 현황. /경남도
경남지역 우주 핵심 기업 집적 현황. /경남도

◇2040년 3000조 원 시장 = 세계 항공우주산업 시장 규모는 2040년 약 3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산업에서 무인기, 도심항공교통(UAM) 등 신개념 비행체 성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자치단체마다 항공교통 산업을 유치하고자 경쟁을 벌인다. 경남도는 지난해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SK텔레콤과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티맵모빌리티와 업무협약을 했다. 도는 첨단항공부품산업 활성화와 함께 남해안 관광 활성화까지 연결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섬을 지닌 경남을 내려다볼 수 있다면 남해안 자체로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도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선정할 항공교통 상용화 시범운영지역에 지정받고자 시군·대학 등 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우주산업은 기후변화 대응, 건물·도로변화 탐지, 화재 발화점 식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성장하고 있다. 연구진은 보고서에서 “경남에는 우주분야에만 주력하는 기업이 없다”며 “현재 항공·방위 관련 기업이 우주사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기존 우주정책이 공공위성·발사체 중심 개발· 제작 산업과 일부 민간투자 위성방송통신 중심의 서비스 산업이었다면 이제는 우주 이해를 증진하고 신기술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제활동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경기도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일자리 어워드’ 모습.  우주시대를 이끌 인재 양성이 우주항공청 개청과 맞물린 경남도 과제로 꼽힌다. /경남도
지난해 경기도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일자리 어워드’ 모습.  우주시대를 이끌 인재 양성이 우주항공청 개청과 맞물린 경남도 과제로 꼽힌다. /경남도

◇“산업 이끌 사람 키워야” = 연구진은 산업단지마다 항공산업 맞춤형 스마트공장 고도화 추진을 제안했다. 또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앙집중형 기업 구조를 수평적 산업생태계로 구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연구진은 “항공우주산업 특성상 선도기업 중심 산업발전 전략이 불가피하지만, 중소기업 동반성장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경남지역 항공산업은 대기업-중소·중견기업 간 수직적 거래 네트워크가 강해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기업 중심 지원과 혁신속도가 빠른 새싹기업(스타트업)을 육성해야 경남이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전문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국내 항공우주산업에서 운항정비 인력·정부산하 연구기관 연구인력을 제외하면 총 1만 7068명(2021년 기준)이 일하고 있다. 항공부문이 1만 5928명(93.3%)이고 우주부문이 1140명(6.7%)이다. 항공부문 중 생산직 종사자(38%)가 가장 많고 우주부문에서는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 61%를 차지한다. 서울대·경상국립대 등 국내 21개 대학이 항공(우주)제조산업 관련 학과에서 연간 석·박사 130여 명, 학사 360여 명을 배출하지만 23%(113명·2019년 기준)만이 항공 관련 주요 기업과 연구소에 취업했다.

연구진은 “경남 항공우주산업 기업은 설계·해석·소프트웨어·항공전자 등 고급 인력부터 단순 제조인력까지 모든 분야에서 인력난이 심각하다”며 “도내 교육기관에서 배출하는 인력이 지역에 취업하고 정주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은 산업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주항공청 유치로 항공우주산업 분야 석·박사와 실무인력 등 전문인력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실무 교육기관 설립도 하나의 지원 방안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미지 기자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