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창구 동읍·북면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4차 산업혁명 메카 창원 공약 이행 청신호
'원자력 전문가' 입지 굳히며 정치력 강화도

마산로봇랜드·웅동1지구 등 민간투자사업
정상화 방안 요원·막대한 재정 지출 우려
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 약점...결과 주목

민선 8기 홍남표 창원시정 핵심 목표는 경제와 산업으로 요약된다. 창원시는 지난 1년 동안 혁신성장 경제기반 구축, 보듬복지 행복생태 조성, 문화환경 품격도시 창출, 통합도시 공간구조 개편, 청년 꿈·희망 실현을 비전으로 삼고 재정·조직·업무혁신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 사업 선정,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연구제조센터 구축 등은 성과다. 그 속에서 창원시는 물론 시장 개인의 역량 강화도 바라보고 있다. 마냥 순탄하진 않다. 시한폭탄이 된 민간투자사업은 아직 해법이 나오지 않고 있다.

홍남표 창원시장.
홍남표 창원시장이 취임 1년을 맞아 현안에 답변하고 있다. /창원시

◇두 마리 토끼몰이 = 올해 3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창원을 포함한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15곳을 발표했다. 창원시 의창구 동읍·북면 일원 약 339만㎡(103만 평)가 후보지로 지정됐다.

방위·원자력 산업 중심 연구·생산 거점을 목표로 한 신규 국가산단 조성에는 1조 4125억 원이 투입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남개발공사가 2030년까지 개발한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산업단지 지정 신청 등은 그 사이 풀어야 한다.

홍남표 시장은 1년 동안 대표적인 성과로 신규 국가산단 지정을 내세운다. 그도 그럴 것이 홍 시장은 ‘원전 기업 고용안정과 수출 지원 등 조기 정상화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메카 창원’을 1호 공약으로 냈었다. 이 연장선에서 ‘중후장대하고 수직 계열화’한 기존 창원국가산단 문제를 지적했고 신규 국가산단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취임 100일 간담회에서는 국가산단 2.0 개념을 공개했고 국토부 설명회에 참석해 발표를 했다. 1호 공약 이행이 물꼬를 튼 상황, 국가산단 중요성을 일깨울수록 민선 8기 시정 역시 탄력을 받고 있다. 더군다나 홍 시장은 과학기술·원자력 전문가임을 자처해왔다. 신규 국가산단이 가속화·안착하면 전문가 이미지는 커가고 기대감은 신뢰로 바뀔 수 있다. 창원 미래는 물론 개인 행정·정치력 강화까지 두 마리 토끼몰이에 한창인 민선 8기다.

홍남표 시정은 다른 산업·경제 분야 성과도 강조한다.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방위산업 기업 국외 네트워크 확대, 원전산업 전담부서 신설, 국내 최초 대형 수소특장차 실증 운행, 드론 실증도시 구축,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연구제조센터 구축사업 공모 선정 등이다.

◇과제도 산적 = 민자사업 정상화는 요원하다. 마산로봇랜드, 진해웅동 1지구, 팔룡터널, 마산해양신도시 등 여럿이다.

애초 장기 표류하는 민자사업에 감사를 비롯한 정밀 분석 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겠다고 했지만 마땅한 수가 나오지 않고 있다. 실패한 민자사업은 사업별 1000억 원에 가까운 막대한 재정 지출을 불러올 수 있다. 뾰족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지난 1년 쌓아온 재정혁신·업무 효율도 무너질 수 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창원 원도심 단독주택지 규제 완화는 민원이 끊이지 않는 사안이다. 여기에 특례시 기준인 인구 100만 명 유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창원국가산단 고도화, 의과대학 유치, 앵커기업·연구개발 중심 공공기관 유치도 시민 관심이 많다. 향후 과제로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안전망 구축, 문화·예술·관광 등 미래 서비스 산업 확장, 스마트한 미래 도시 공간 창출, 지역 인재 양성·청년 지원 강화를 말한 민선 8기 어깨가 무겁다.

◇사법 리스크 극복은?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어지는 재판은 홍남표 시장의 약점이다.

홍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창원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공직을 주기로 하고 후보자를 매수한 혐의(선거법 위반)로 지난해 11월 30일 기소됐다. 지난 1월 26일 첫 공판에 이어 지난달 26일 9차 공판까지 열렸다.

7월 10일, 8월 28일, 9월 11일까지 공판 기일이 잡히면서 1심 선고도 늦어질 전망이다. 검찰과 홍 시장은 그동안 ‘공직을 제안받았다고 주장하는 ㄱ 씨를 후보자’로 볼 수 있는지, ‘매수 혐의가 적용되려면 서로 논의가 오갔다는 사실이 입증돼야 하는데, 논의가 있었는지’ 등을 놓고 다투고 있다.

홍 시장은 “일신상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창원시정을 차분하게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혹 행정력이 낭비된다면 (제가) 더 열심히 뛰겠다. 한 치 흐트러짐 없이 원래 하고자 했던 대로, 처음 생각대로 그런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었다.

하지만 시가 역점을 둔 사업 대부분은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야 하고, 단체장 의지·행정력이 중요해 재판을 두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재판이 장기화하면 사업 추진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어서다.

홍 시장이 자신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를 어떻게 극복할지 이어질 법정 공방과 판결 내용을 두고 지역민·정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