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민주당, 대표이사 채용 건
"이력서 기재금지 위반 등 의혹 있어"
특위 구성·활동해 비리 의혹 규명 주장

국민의힘, 행정사무조사 중복 우려
특위 구성안 본회의 통과 미지수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본부장 채용 과정의 문제점을 확인하는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시의회에 제출했다.

17일 민주당 시의원단은 “조영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용후보자 선정 과정에서 발견한 채용 비리 의혹을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민주당 시의원 전원이 공동 발의했다”며 “임용후보자 전문·도덕성 등 자질 논의를 떠나 채용 과정에 발생한 의혹을 밝히는 게 가장 우선이라는 목적으로 16일 오후 요구서를 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회 시의원들이 9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영파 창원문화재단 후보자 인사검증 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발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회 시의원들이 지난 9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영파 창원문화재단 후보자 인사검증 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발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앞서 지난 9일 시의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는 조 후보자 인사검증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당시 민주당 시의원들은 회의에 전원 불참했고 국민의힘 홀로 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했다. ‘대표이사 임용에 적격하다’는 내용 등이 담긴 보고서는 홍남표 창원시장에게 전달됐다.

민주당은 애초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할 자격이 없다고 반발했다. 1차 서류심사 때 제출한 자료 중 경력증명서에 담당 업무가 빠져 있거나, 경력증명서에서 볼 수 없는 업무 내용을 이력서에 적었으므로 기재금지 위반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창원시청 앞에서 1인 시위도 벌였다.

민주당은 후속 조치로 행정사무조사까지 꺼냈지만 본회의를 통과할지는 미지수다.

행정사무조사특위를 구성하려면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표를 얻어야 하는데, 시의회 구성은 국민의힘 27명·민주당 18명이어서 국민의힘 협조가 필수다. 지난 11일 양당 원내대표는 의장실에서 만났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민주당은 다음 주에 특위 구성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가 열리지 않는다면 24일 1차 정례회를 앞둔 의정연수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1인 시위를 확대하고, 22일에는 시의회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민주당은 “심사 과정의 채용비리 의혹을 명확히 규명하자는 것에 도대체 왜 반대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국민의힘은 시의회 위상과 역할을 바로 세우는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계속해서 문제가 된 경력증명서 서류 미비, 경력 부풀리기 등 채용비리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특위 구성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헌일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월 정례회 때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될 예정인데, 시기적으로 행정사무조사특위를 별도로 구성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있다”며 “이번 일과 관련해 문화재단 측 설명을 들어보니 민주당 문제 제기와 일부 견해차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류 심사 때 제출한 자료가 문제라면 집행부에 충실한 자료 수집 요구를 하고 혹 같은 일이 재발된다면 시의회 전체가 움직여 인사청문회 보이콧 등으로 대응하면 될 듯하다”고 밝혔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