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 퇴보·상대적 박탈감
대책위 꾸려 완화 요구 쏟아내

창원 성산구 중앙동 단독주택가 주민들은 '고층 아파트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려 규제 완화를 촉구하고 있다.

창원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대표 이주지역인 중앙동 단독주택지는 '1종 전용주거지역'이다. 1종 전용주거지역은 집을 지을 때 2층, 건폐율 50% 이하, 용적률 100% 이하로 제한받는다. 4차로와 맞닿아 있거나 준주거지역이 주변에 있지 않다면 2층 건물을 주거 외 다른 용도로 쓸 수 없다.

도시가 팽창하기 전에 중앙동 주거환경은 좋았다. 1·2층 면적을 합쳐 230∼270㎡(70∼80평) 규모 집을 사례로 보면 집주인은 1층에 살고 2층은 1∼2가구 세를 냈다. 세입자는 산단으로 출퇴근하는 노동자, 신혼부부, 다른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세월이 지나며 환경은 퇴보했다. 30년 넘고 낡은 단독주택을 찾는 이들은 줄었다. 주차난은 심해졌고 치안은 나빠졌다. 길가에 창문을 내거나 상업행위를 하는 일은 엄두를 못 낸다. 3∼4채를 묶어야 맞은편 아파트 1채를 겨우 살 수 있을 정도로 주택 가격은 제자리였다. 월세를 받지 못하면서 가계부담은 늘었다. 반면 인근 지역은 빠르게 성장했다. 상업지구는 번창했고 아파트는 5층에서 12층, 30층으로 높아져 갔다. 상대적 박탈감이 커졌다.

중앙동 인근 대상공원에 1770가구 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는 소식에 고충은 늘었다. 대책위가 꾸려지고 시청 앞에서 집회를 한 이유다.

중앙동 한 주민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정병산 바람길을 막아버렸다"며 "동네는 고립됐고 주거환경은 완전히 바뀌었는데, 또다시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면 환경은 더 퇴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주민은 "15만∼17만 원에 내놓아도 월세가 안 나간다. 사방이 막힌 단독주택은 일출도 늦다"며 "중앙동에 늘어난 건 점집뿐이다"며 따졌다.

규제 완화 요구는 다른 지구에서도 나온다. 창이대로변 봉곡·사림동 단독주택 곳곳에는 '단독주택 주민도 사람답게 살고 싶다', '전국 어느 도심에도 없는 전용주거지가 대로변에 있다' 등을 적은 현수막이 걸려있다. 원이대로 인근 명곡·명서동 단독주택 주민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공동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큰 도로변 단독주택 주민은 특히 불편함을 호소한다. 창이대로변에 사는 한 주민은 "시끄러워서 잠도 못 잔다. 월세 찾는 사람도 없다"며 "완충 녹지지대 효과는 미미하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은 "세탁소, 생필품점 등 편의시설이 동떨어져 있다"며 "창원시 얼굴과 같은 주대로변에 고물상과 공터가 즐비하고, 여름이면 파리·모기·바퀴벌레가 득실거린다. 매연·소음·악취가 진동하는데 전용주거지역이라니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