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툼〉 〈해원〉 〈태안〉
영구 보존·관리 추진
국가기록원 내달 확정
구 감독 "보람 느낀다"

경남에서 활동해온 구자환(53) 감독이 제작한 민간인 학살 다큐멘터리영화 세 편이 국가기록물로 수집돼 영구 보존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은 10월 영상기록물 수집 선별심의위원회를 열어 구 감독 영화 세 편을 수집, 보존·관리하기로 결정했다. 경남에서 일어난 국민보도연맹 사건을 다룬 <레드 툼(Red Tomb)>, 전국에서 있었던 민간인 학살 사건을 담은 <해원>, 충남 태안 보도연맹원 학살 사건을 기록한 <태안>이 대상이다.

국가기록원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개인이나 단체 등이 생산·취득한 자료 가운데 위원회 심의를 거쳐 영구 보존 가치가 있는 민간기록물을 국가기록물로 수집해 관리하고 있다.

▲ 구자환 영화감독. /경남도민일보 DB
▲ 구자환 영화감독. /경남도민일보 DB

역사기록관 영상기록물 수집 담당 신지원 씨는 5일 "(구 감독 작품) 국가기록물 관리까지 행정절차가 아직 남은 상태"라며 "12월 중순께 기록물 수집 결정 배경 등 자세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국가기록물 지정 대상에 이름을 올린 다큐는 구 감독이 2003~2019년 <민중의 소리> 기자로 재직할 때 만든 작품들이다.

구 감독은 2004년 당시 마산시 진전면 여양리 유골 발굴 현장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마을에 조그마한 계곡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죽은 사람들의 핏물이 흘러넘쳤다", "그런 끔찍한 일이 일어났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얘기를 접한 뒤 이를 세상에 알려야겠다고 판단해 영화를 찍기 시작했다. 2013년 <레드 툼>을 시작으로 2017년 <해원>, 2020년 <태안>을 차례로 제작했다. <레드 툼>으로 2016년 3회 들꽃영화상 다큐멘터리 신인 감독상과 2013년 제39회 서울독립영화제 우수작품상을 받았다.

구 감독은 "영화 제작 과정에서 경제적·정신적으로 힘든 점이 매우 많았는데, 국가가 역사기록으로 영화 세 편을 보존한다는 소식이 들리니까 그동안의 설움이 한꺼번에 풀리는 느낌이 든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영화 세 편을 국가기록물로 수집하고 싶다며 두 달 전쯤 국가기록원 관계자가 먼저 연락해왔고, 얼마 전 기록물 수집이 결정됐다는 답을 받았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그동안 내가 틀린 길을 가지 않고 제대로 판단해 작업을 해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이 포근해지는 것 같다.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사건을 세상에 알려온 구 감독은 지난 5월 21일부터 제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조사관으로 일하며 한국전쟁 피해 사례를 조사해 진상규명 작업을 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관심 둔 문제들에 안정된 공간에서 법률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억울한 피해를 본 사례를 현장에 가서 조사하고 진실을 규명하는 일을 시작한 이후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빨갱이 무덤>이라는 이름으로 경남지역 민간인 학살 사건을 다룬 책 집필은 현재 작업을 중단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