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범시민운동본부 출범
문화정책 동향 등 활동 지원
"지역 청년 머무는 동력 확신"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가 출범했다.

창원시는 14일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범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하고 출범식을 열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문화예술, 교육, 산업, 금융, 노동 등 40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분야별 운동본부와 기존 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 30명을 합해 구성됐다. 황무현 마산대 교수와 정혜란 창원시 제2부시장은 공동본부장, 창원지역 국회의원 5명은 고문을 맡았다.

범시민운동본부는 △마산해양신도시 내 3만 3000㎡ 이상 즉시 착공 가능한 터 확보 △창원 수소에너지를 접목한 탄소배출 제로 미술관 설립 △1시간 30분 교통권 내 부·울·경, 대구, 전라지역 등 1500만 명 문화수요 △바다 조망권, 산업·예술을 연계한 미래형 미술관 △미래형 콘텐츠·비전 마련 △수도권-비수도권 문화 격차·지역민 문화 향유 갈증 해소 △문화 분권·국가균형발전 등 창원관 유치 이점과 당위성을 알리며 여론을 키울 계획이다.

▲ 14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 범시민운동본부에는 문화예술·교육·산업·경제·노동 등 40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했다.  /창원시
▲ 14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 범시민운동본부에는 문화예술·교육·산업·경제·노동 등 40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했다. /창원시

더불어 문화정책 동향 등 주요 정보 수집과 국회·정부 문화정책 관련 인적 네트워크도 지원한다. 정책토론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 국립문화시설 지역 확충방안 발표 촉구 활동도 할 계획이다.

앞서 유치추진위는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서명운동을 벌여 25만 728명이 참여한 서명부를 7월 말 문체부에 제출했다. 문체부는 7월 이건희 미술관 후보지로 서울을 결정해 발표하며 지역별로 특화한 문화시설 지원 방안, 국립문화시설 확충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발표는 하지 않았다.

창원시는 문체부 안에서 경남·부산·울산권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대구·경북권 옛 경북도청 건물을 활용한 방안, 호남권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충청권 현 청주 국립현대미술관 수장고 확장과 연관한 방향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창원관 유치 기대를 걸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관 유치에는 시민 의지와 바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마산해양신도시에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이 들어서는 그날까지 103만 시민 유치 염원이 식지 않고 고조될 수 있도록 범시민운동본부가 힘써달라"고 말했다.

황무현 공동본부장은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는 서울·수도권 문화독점을 깨는 동시에 지역 청년이 지역에 머물게 하는 동력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출범식은 '메타버스(metaverse·가상세계)'를 접목해 진행했다.

'스마트 기술 기반 미래형 미술관'이라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콘셉트를 알리기 위함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한 시민 15명은 가상 출범식에 참석해 범시민운동본부 출범을 축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