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절차 벗어난 월권 행위"
의장에 중단 요구서 발송
김영진 위원장 기강잡기 비판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남도의원들이 의장을 향해 '도청 실국 현안 보고'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적인 절차에 어긋난다는 이유다. 

경남도의회 민주당 대표단(대표 의원 빈지태)은 23일 김하용(무소속·창원14) 의장에게 '경남도의회 도정 주요 현안 논의 회의 개최 중단 요구서'를 보냈다.

대표단은 "의장단 내부 논의나 협의 없이 일방적이고 독단적으로 진행하려는 회의(보고)는 민주적인 절차에 어긋난다"며 "의장 범위를 벗어난 권한 밖의 행위"라고 주장했다.

'도청 14개 실국 현안 보고'는 27일 진행될 계획이다. 김 의장은 권한대행 체제 도정 지원을 내세워 실국 현안 보고를 받으려 하고 있다. 참석 범위는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을 포함한 의장단이다.

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장들은 자리가 열려도 참석하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김영진(더불어민주당·창원3) 기획행정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도청 간부 기강 잡기 혹은 줄 세우기 의도"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도민은 갑작스러운 권한대행 체제를 바라보며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며 "도의회는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더욱더 세심하게 감시·견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의회의 세심한 역할은 도지사 업무 권한을 빼앗아 오는 게 아니라, 집행기관이 권한대행 체제에서도 흔들림 없이 도정을 추진할 수 있게 살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의 '도청 현안 보고' 추진은 이러한 현재 역할에서 벗어난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31일 임시회 회기가 예정돼 있기에 그때 업무 보고를 다 받을 수 있다"며 "공무원들은 이중으로 책자를 만드느라 고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도청 현안 보고' 배경을 '기강 잡기'로 받아들였다. 그는 "각 실국장이 도의장 지시를 거부할 수 있느냐"며 "결국 도지사 없는 틈을 타 도청 기강 잡기 혹은 줄 세우기라고 해석할 여지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이번 문제 제기 방점을 '절차적 하자'에 뒀다. 김 위원장은 "추진 여부는 차후 문제이고, 의장이 상임위원장에게 상의를 요청했다면 논의는 할 수 있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추진 자체에 대한 비판'과는 앞뒤가 맞지 않는 대목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