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 용수 공급 이유로 요청…환경단체 "시설 개선부터"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대구시 달성군 요청으로 합천창녕보 수문을 애초 계획보다 일주일 앞당겨 닫겠다고 결정하자 환경단체가 반발했다.

정부는 4대 강 사업 평가조사를 위해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오는 2월 2일까지 합천창녕보 수문을 연다. 그러나 최근 달성군이 양파·마늘 등 노지작물에 용수를 공급해야 한다며 2월 초 합천창녕보 수위 상승을 요청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21일 낙동강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 처리방안 마련을 위한 모니터링 데이터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한 현재, 합천창녕보 수문 개방을 포기하고 조기에 닫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낙동강청과 달성군은 수문을 닫을 생각 말고 취·양수시설을 개선하라"고 주장했다.

▲ 낙동강네트워크가 21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
▲ 낙동강네트워크가 21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

낙동강네트워크는 또 "달성군이 정부가 확보한 취·양수시설개선 교부금을 거부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해 취·양수시설 개선작업을 했다면 이번 겨울 가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이라며 "이번 일은 농민을 볼모로 수문 개방에 반대하고 개선을 막았던 달성군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1300만 명의 식수원이 녹조라테에 뒤덮여 있을 때 달성군은 수문개방 한 번 해준 적 없다"며 "수문 개방 계획은 낙동강 유역민, 낙동강 수생태계를 포함한 낙동강공동체에 주어진 최소한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아울러 낙동강청에 보개방협의회를 즉각 열 것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