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6월 기준 8542가구로 최저치 '수도권 규제'영향
여전히 전국 최다·악성 다수…"감소세 주춤할 것"

최근 들어 경남지역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면서 8500여 가구로 떨어졌다.

잇단 부동산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와 집값 상승이 맞물리면서 미분양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고강도 규제 영향으로 미분양 감소세는 당분간 주춤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 미분양 12개월 연속 감소 =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6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 현황'을 보면 경남지역 미분양 아파트는 8542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9971가구)보다 14.3%, 지난해 같은 달(1만 4402가구)에 비해서 40.7% 각각 감소한 것이다. 경남 미분양 물량은 지난해 6월(1만 4402가구) 이후부터 12개월 연속 감소세를 타며, 2017년 1월(7785가구) 이후 2년 5개월 만의 최저치다.

그러나 '악성 미분양'으로 꼽히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은 올 6월 말 기준 6274가구로 전달(2734가구)보다 129.5%나 급증했다. 이는 부영이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후분양으로 공급 중인 월영마린애시앙이 지난 5월 말 준공 허가를 받으면서 미분양으로 남은 물량(3782가구)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 탓에 창원지역은 도내에서 미분양 물량(5198가구)이 가장 많다. 부영은 이달 말까지 한시적으로 할인 분양을 진행 중인데, 미분양이 얼마나 해소될지 주목된다.

◇"외지인 유입 영향 커…소강 전망" = 도내 미분양 물량이 줄어든 것은 수도권을 겨냥한 부동산 규제에 따른 풍선 효과와 외지인의 투자수요가 몰린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업계는 수도권 규제를 피해 지역으로 눈을 돌린 외지인의 투자와 이에 따라 아파트 가격 상승이 이뤄지며 미분양이 크게 감소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지역은 외지 투자세력들이 미분양 아파트를 다량 사들이면서 집값이 단기간에 오르기도 했다. 또 외지인들한테 물건을 매도한 지역 거주자들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미분양 주택으로 갈아탄 영향도 있다.

하지만 미분양 감소세에도 여전히 경남지역 미분양 물량은 전국에서 가장 많다. 전국 미분양 물량(2만 9262가구) 중 경남 비중은 29.2%나 차지한다. 창원·양산·통영·거제는 6월 말 기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미분양관리지역이다.

경남지역 미분양 아파트 감소세는 당분간 소강상태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7·10 대책 등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로 부동산 거래가 크게 위축되고 아파트 가격 상승폭도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재갑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남지부장은 "근본적으로 외부 투자자들이 미분양 주택을 대거 사들인 영향이 크다. 또 외지인들한테 주택을 매매한 사람들이 대체 아파트로 기존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미분양 아파트로 이사한 연쇄효과로 지역 내 미분양 주택이 감소했다"며 "다만 주택 거래가 많이 줄어들고 이미 미분양 주택을 살 만한 사람들이 다 사갔기 때문에 앞으로 미분양이 많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