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인근 주민 안전 위협"
전자파 방출·열섬 현상 등 우려
시 "친환경 공법으로 건물 건립"

김해에 들어설 NHN의 제2 대규모 데이터센터와 관련해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이하 김해양산환경련)이 "이 센터가 들어서면 도심지 열섬 현상과 전자파 방출이 불가피하다"며 반대 의견을 밝혔다.

김해양산환경련은 14일 의견서를 내고 "데이터센터가 입주할 예정인 김해시 부원동 271번지(2만여 평) 일대는 인근 200m 거리에 915가구의 부원역푸르지오아파트가 입주해 있고, 도로 맞은편에는 김해시청과 부원동 행정복지센터 등 주택가가 밀집해 있어 입주 장소로 부적격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데이터센터가 10만 대의 서버를 운영하면 아파트 100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하는 전기량과 비슷해 이에 상응하는 전자파 방출이 불가피하다"며 "시는 데이터센터 유치에 앞서 시민건강권부터 먼저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뿐만 아니라 "매년 치솟는 폭염 수치를 고려하면 폭염에 취약한 김해지역의 경우 데이터센터의 가열된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 기능에서 방출되는 고열의 수증기가 김해 전역에 높은 습도와 더해져 김해 지역의 열섬 현상으로 이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김해양산환경련은 데이터센터 입주 부적합 이유로 서버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에 첨가될 수 있는 부식 방지용 화학물질이 수증기와 함께 배출될 경우 시민들이 그대로 흡입하게 되는 점, 오염수 방출이 조만강과 낙동강에 폐수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점, 경기도 용인시가 주민 불안을 이유로 내세워 유치하지 않은 점 등을 꼽았다.

NHN은 애초 지난해 6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공세동에 데이터센터 건립을 계획했으나, 센터 터 인근 아파트와 초등학교 학부모들 반대에 부딪혀 투자를 철회했다.

김해시가 내세운 세수 확대와 고용창출 등 데이터센터 유치 효과 등과 관련해서도 반박했다.

김해양산환경련은 "데이터센터 산업의 핵심인 컴퓨터를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은 20명 정도에 불과하고, R&D센터 건립으로 NHN 판교의 연구인력이 김해로 옮겨오면 지역IT인재로 500여 명을 채용할 수 있다고 한 점도 김해에는 데이터센터 본사가 입주하지 않기에 지자체 세수에도 큰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데이터센터 운영 과정에 발생하는 열섬 현상과 전자파 유해, 유해물질이 함유될 수도 있는 냉각수 성분, 주민 식수원으로 배출되는 오염수 등과 관련한 여러 의혹도 풀지 못한 채 막연히 대기업이라는 이유로 이 센터를 유치하겠다는 발상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 건강을 볼모로 대기업을 유치하는 부화뇌동식 추진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환경단체가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특고압 전기공급시설로 전자파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이 문제는 데이터센터 전기선을 모두 지중화하는 이른바 도심형 친환경 데이터센터로 건립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도심 열섬 현상 우려에 관해서도 "데이터센터 내 열 발생 부분을 냉각화함으로써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냉각탑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발생 우려는 구체적인 수치가 없어 NHN에서 정확한 수치를 받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측은 5000억 원을 투입해 NHN 데이터센터를 2021년 착공해 2022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경기도 판교에 있는 센터보다 4배 이상 큰 서버 10만 대 이상을 수용하는 규모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