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혐오글 방치 SNS 광고 중단 운동
뉴스의 윤리적·사회적 책임 강화에 경종

지난 5월 25일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쓴 트위트에 대해 트위터 본사가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 딱지를 붙였다.

이 사건은 필자에게 앞으로 예고될 새로운 논쟁의 출발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우편투표는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취지의 트위트를 올렸는데, 트위터 본사는 해당 트윗에 대해 파란색 경고와 함께 '우편 투표에 대한 팩트를 확인하라'는 문구를 첨부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6월 23일 트럼프 대통령이 조지 플로이드 사망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겨냥하여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이 시작된다'고 올린 글에 대해 페이스북 본사는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 페이스북 본사는 폭력을 조장하거나 혐오 발언을 담고 있는 정치인의 게시물이라 할지라도 뉴스 가치가 있고 표현의 자유가 있다는 이유로 삭제를 거부해왔다.

그리고 6월 26일 페이스북 주가가 8.3% 급락했고 그 원인이 광고 보이콧 운동 때문이라고 보도되었다. 한 달여 사이에 무슨 일이 발생한 것일까?

인종차별적 표현을 방치하는 소셜 미디어에 대해 인권단체와 글로벌 대기업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중단하겠다는 광고 보이콧 운동을 시작하였고 그 후폭풍으로 페이스북 주가가 폭락하였다고 한다.

2000년을 전후로 온라인 세상이 열리고 우리는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정보는 대개 뉴스와 의견으로 구분된다. 의견의 경우 양방향 가치가 있어서 옳고 그름을 나누기 어렵다. 그리하여 나쁜 의견과 퇴출당해야 할 의견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예외적으로 규제 논쟁의 대상이 되는 표현이 있다. 예를 들어 폭력을 선동하거나 투표를 방해하는 표현, 민족·인종, 성 정체성에 대한 혐오 표현, 그리고 이 내용을 담은 광고 등이다.

과거에 많은 학자는 언론에 대해서 뉴스 제작에 관심이 있었으나, 지금은 뉴스 유통에서 소셜 미디어가 담당해야 할 책임과 윤리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온라인 세상은 정보가 넘쳐나는 거대한 쓰레기 정보 집합소와 같은 상황에서 만약 개인들이 직접 정수기를 가지고 믿을 만한 정보와 사실, 아니면 가짜 뉴스와 허위조작 정보를 걸러내야 한다면 얼마나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낭비될 것인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이제는 일반 시민들이 안심하고 검증된 정보를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가 정수장 역할을 하여 맑은 정보를 제공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그리고 이제는 검색 포털과 소셜 미디어가 관련 법 미비를 핑계로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된다.

이미 유튜브의 '노란 딱지' 정책과 함께 포털 다음이 주도하고 네이버가 따라 시작한 '악성 댓글 추방 운동'도 자정효과를 보여 온라인 세상이 조금은 더 맑아지기 시작했으니 말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