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고도화, 교육·노동시장 고도화 필수
지역 대학의 인문학·기술학 확대 강화를

지난 19일 서울의 명동에 있는 은행회관에서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균형발전을 위한 광역협력사업의 필요성과 방향'을 발표하였다. 이 자료에는 전국의 인구이동, 대도시 통행, 노동시장 측면에서의 권역을 실제에 근거하여 표시하였다.

이에 따르면, 부산의 인구는 양산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부산의 통행권은 경남의 동부에 집중되어 있다. 대구는 합천과 거창에 걸쳐 출퇴근하고 있으며, 울산은 경북 경주·포항과 같은 통행권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노동시장 측면에서도 울산은 경주·포항과 같은 권역을 이루고, 경남의 동부와 부산도 하나의 권역, 대구는 합천·창녕까지 아우르는 권역을 이루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장소라는 것은 지리적으로는 움직일 수 없지만, 이곳에서 태어나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움직인다. 한 사람이 태어나서, 교육받고, 일하는 곳을 선택하면서 이동한다.

따라서 경남의 인재 양성과 일자리 정책을 고려할 때는 교육권과 노동시장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교육과 일자리는 경남의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경제발전이란 높은 능력을 지닌 사람이 고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닐 때 가능한 것이고, 높은 능력이란 고등교육의 체계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하기에 그렇다.

경남을 단순하게 교육과 노동시장 네트워크의 측면에서 보면 경남 동부와 부산, 경남 서부, 그리고 대구와 경남 북부가 같은 권역으로 묶이는 것으로 이해된다.

교육과 노동시장의 네트워크는 사실상 산업의 네트워크와 중복된다는 점을 의미할 것이다. 경남 경제와 산업의 문제는 기계산업·조선산업·항공산업 등의 주력 산업들이 고도화되지 못하고, 시대적인 기술혁명을 수용하지 못하는 데에 있다.

산업의 고도화는 교육과 노동시장의 고도화가 뒷받침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경남의 고등교육 현황을 보면, 기초교육이 취약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양질의 IT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특히 IT 인력 양성에 대해서는 부·울·경을 통틀어 모두 경각심을 둬야 한다. 이들 인력이 수도권을 벗어나지 않고 있어, 대학은 물론 산업계에도 IT 인력 부족은 심각한 상황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영남권 전체가 힘을 모아, 울산의 UNIST나 대구의 DGIST 정도의 IT 인력 전문대학원을 유치·설립하여야 한다.

경남의 미래를 이끌고, 불굴의 정신과 투지를 두고 난점을 해결하려면 인문학 교육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학들 사정은 오히려 인문학 전공을 축소하고 있다. 인문학은 상대적으로 국립대가 강점을 가지므로, 정책적으로 유지 강화하고, 도내 타 사립대학들에 인문학 교육네트워크 거점을 형성하여야 한다. 경남 동부지역은 부산과의 연계를 통해 인문학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기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기술개선을 이루어야 함에도 경남의 대학들은 대학원이 축소되고 있다. 이에 사실상 기초기술과 고급기술을 통한 기업 기술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경남의 산학협력은 산업체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사천지역의 항공산업을 뒷받침할 경상대와 항공폴리텍대학의 인력과 기술공급, 조선업을 뒷받침할 창원대·경남대·거제대의 조선공학과의 인력양성과 기술개발능력, 그리고 기계산업을 뒷받침할 창원대·경남대의 능력을 고양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