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등 "공동체 정신 강화 사례"

16일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도와 창원시가 추진 중인 '사회적 경제 혁신타운', '창원 민주주의 전당'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등 현안사업을 직접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나아가 이들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문 대통령은 경남도와 창원시가 추진하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에 대해 더불어 사는 공동체 정신을 다지는 좋은 사례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주주의 성지 창원시가 추진하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거는 기대가 아주 크다"면서 "이윤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생각하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에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대통령이 언급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은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동남전시장 부지에 국비 140억 원을 포함한 총 280억 원을 투입해 조성된다.

규모는 연면적 1만 70㎡ 부지에 관리동과 본동 등 2개 동으로 건립되며, 사회적경제와 관련한 기업입주, 창업육성과 교육, R&D 지원, 판로지원, 홍보, 네트워킹을 위한 공간 등이 들어선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양극화를 해소하고자 정부에서 추진하는 산업위기 특별대책이다. 창원산단이 활력을 잃어 가는 데다 조선산업 쇠퇴 여파로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경남으로서는 반드시 유치해야 할 사업이고, 또한 '사회혁신'을 내세운 김경수 도정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다.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공유재산관리계획과 구조고도화사업 승인 절차를 거쳤고, 9월에는 경남도, 창원시, 산업단지공단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들어설 창원 동남전시장 터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들어설 창원 동남전시장 터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경남도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면서 사회적경제 기업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공공건축가 제도를 접목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2019년 말 착공,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경남의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가 경남의 풍부한 조선산업 인프라를 활용하고 되살려 더욱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는 인공지능(AI), 스마트센서, 통신, 제어, 정보처리기술 등을 활용해 자율운항 기능을 갖춘 무인 스마트선박 시장을 선점하는 사업으로 경남도는 조선산업 인프라를 활용해 조선업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 9월 중소벤처기업부는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사업에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등 전국 10개 지역을 선정했고, 공청회, 심의를 거쳐 11월에 2차 특구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창원 민주주의 전당'은 현재 기본구상 수립을 위한 용역이 진행, 올 연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실시설계에 들어가 본격적인 그림을 그리게 된다.

16일 창원시 자치행정과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와 협의 끝에 국비 지원액 40%를 확정하고, 이는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상황이다. 창원 민주주의 전당은 총사업비가 303억 원 규모로, 이 가운데 국비는 121억 원이다. 아울러 내년 실시설계는 이미 확보한 국비 약 5억 원을 포함해 총 12억 4000만 원을 들여 진행된다.

창원 민주주의 전당은 3·15의거,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6월 민주항쟁 등으로 이어지는 지역 민주화 운동의 흐름을 담는 공간이다. 창원시는 친수 공간이 조성되는 마산합포구 마산항 서항지구 내 일부 공간을 민주주의 전당 건립 예정지로 정해놓고 있다. 이르면 2022년 상반기 착공이 목표다.

앞서 창원시는 지난 2월 '민주주의 전당 건립 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도 제정했다. 추진위는 민주주의 전당 건립 방향과 기본계획 수립, 전시와 공간계획, 역사기록물 수집·제작·보존, 연구·평가 등에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