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작년 구매액 비중 0.88%
기금 등 금융 인프라 갖춰야"

경남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제도 마련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경남사회적경제 관련 5대 조례 입법과 정착을 위한 포럼이 23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남도와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이 주최하고 경남발전연구원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2019년 경남 사회적경제 민관거버넌스 활성화 정책 포럼의 하나로 열렸다.

포럼에서는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공공구매촉진과 판로지원 조례 △사회성과 보상사업 운영조례 제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면 개정과 경상남도 공유경제활성화지원조례의 정착을 위한 중요성도 함께 거론됐다.

특히 사회적경제 기금 관련 조례와 공공구매 관련 조례 제정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이들 조례는 경남 사회적경제 자금 지원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사회적경제 기업의 판로 개척 확대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발제에 나선 송원근 경남과학기술대 교수는 "경남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부족과 사회적금융 인프라 미비 등으로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매우 허약하다"며 "현재 경남은 사회적금융이나 사회적기금 관련 조례 제정이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장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중앙 차원의 사회가치연대기금 조성에 부응하며,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한 기금조성에서 지자체 역할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금융 관련 조례 제정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송 교수는 사회적기업의 지속성을 위한 공공구매 관련 조례 제정도 촉구했다.

송 교수는 "2019년 4월 고용노동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자치단체들의 사회적기업 제품 공공구매액은 3584억 원으로 총 구매액 6조 1481억 원의 5.83%를 차지한다"라며 "이에 비해 경남은 2017년 총 구매액 700억 원의 2.35%인 16억 원 정도를 사회적기업으로부터 구매했다. 2018년에는 6억 8000만 원으로 전체 구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88%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경제는 일반 민간시장뿐 아니라 보호된 시장으로서의 공공구매 시장 역시 매출에서 중요하다"며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를 이루기 위한 시장 조성을 위해 공공시장, 민간시장, 상호거래 등의 세 영역의 시장을 확대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사회적경제조직과의 협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 중이며, 이를 통해 경남의 사회적경제 비전과 목표, 과제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