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간 행태 기억할 것"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은 지난 19일 오전 경남도의회 제365회 임시회 폐회와 함께 결국 자동 폐기됐다.

이에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가 오늘(22일) 총회를 열고 향후 조례 제정 추진 방향을 논의한다.

송영기 촛불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지난 19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연 '학생인권조례 제정 외면한 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22일 오후 4시 전교조 경남지부 사무실에서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 앞으로 방향과 진로를 고민하는 총회를 열 예정"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 안에서도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 다양한 고민이 있다고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향후 방향과 진로를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류경완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9일 11대 도의회 개원 1주년 기자 간담회 때 "아직 추후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한 건 없지만,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한 '상황과 흐름'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논의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가 지난 19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학생인권조례 제정 외면한 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가 지난 19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학생인권조례 제정 외면한 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례만드는청소년' 지혜(활동명) 청소년운동 활동가는 이날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도의원들은 자신이 결국 누구의 손을 들어줬는지 대해 엄중히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헌법에도 이미 보장된 학생의 당연한 권리는 안중에도 없고, 오직 자신들의 다음 선거만 생각한 죄, 차별과 폭력에 시달리는 자가 아니라 차별과 폭력을 퍼뜨리는 자들의 손을 들어준 죄, 이것들이 자신들의 죄이다. 학생인권을 외면한 도의회는 우리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수경 청소년운동 활동가는 "학생인권조례가 학생인권 보장의 최종목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앞으로 더 싸워나갈 것이고, 오늘 맞은 참담한 상황에 대해서는 누가 학생인권을 외면하고 고통을 무시했는지 기억할 것"이라고 했다.

박태영(21) 씨도 울먹이며 '분노의 발언'을 이어갔다.

"고작 그 배지로, 투표권도 없고 시민으로 대우받지 못하는 이들에게 '자동폐기'라는 끔찍한 처분을 내린 당신들에게 책임을 물어야겠다. 사과하라. 우리는 두고두고 이러한 결정을 한 걸 후회하게 할 것이다. 도의원은 학생인권조례 다시 제정하라!"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장은 "지난 5월 15일 스승의 날, 도의회 교육위서 민주당의 원성일·장규석 의원이 당당하게 학생인권조례안 반대를 선언하고 웃으면서 나갔던 장면을, 그리고 최소한의 인권에 대한 의식도 없이 상위법 운운하며 직권상정조차 하지 않았던 김지수 의장을 기억한다"며 "오늘 학생인권조례안이 자동 폐기됐지만, 우리는 1년 동안 있었던 도의원들의 행태를 기억할 것이고, 갚아줄 것"이라고 다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