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초부터 준공영제 용역·시민토론회 잇따라 개최

창원시가 '시내버스 불만제로'라는 목적지를 향해 운행하고 있다.

올해 1월 출범과 함께 준공영제 추진 업무를 맡은 신교통추진단은 '창원형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시행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3월 신교통추진단은 내년 2월까지 진행할 '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했다. 준공영제 사례를 분석해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 제도적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날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위원회도 꾸려졌다. 시의원,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운수사업자 대표, 운수종사자 대표, 담당 공무원 등 14명이 참여한 추진위는 준공영제 시행,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 등을 심의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4월 열린 '시민 중심 창원 시내버스 운영체계 성공해법을 찾다' 토론회. /창원시
▲ 4월 열린 '시민 중심 창원 시내버스 운영체계 성공해법을 찾다' 토론회. /창원시

이어 창원시는 4월에 '시민중심 창원 시내버스 운영체계 성공해법을 찾다'라는 주제로 시민 원탁토론회도 개최했다. 시는 시내버스 이용자 16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우선순위'(복수 응답)를 물었더니, 16.6%(656명)가 '난폭운전'을 꼽았다. '노선 부족' 16.5%(649명), '불규칙 배차' 14.4%(566명), '불친절' 12.5%(493명) 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 85.1%(1401명)는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 등 서비스를 개선하고, 목적지까지 이동시간을 단축한다면 승용차를 타지 않고 시내버스를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허성무 시장은 이 자리에서 "다양한 의견을 연구과제에 담아 시내버스를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