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제하던 언론 인터뷰 적극나서
국책사업·경제정책 구상 내놔
야당 '위기관리 부족'비판 가세

김경수 지사의 최근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취임 1주년을 기점으로 자제해 왔던 방송 인터뷰를 잇달아 하는가 하면 구체적인 도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움직임도 부쩍 활발해졌다. 구속 수감됐던 77일간의 공백을 만회하기라도 하듯 광폭행보가 이어지고 있으며 그 초점은 '체감할 수 있는 경기 회복'에 맞춰져 있다. 때를 같이해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주장해온 '문재인 정부 경제 실패론'을 그대로 경남에도 적용하며 '김경수 견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에 총선 전초전을 알리는 신호가 경남도정에서부터 불붙기 시작한 모습이기도 하거니와, 한국당 일각에서는 내년 도지사 보궐선거 가능성을 염두에 둔 판짜기에 분주한 것도 사실이다.

최근 김경수 지사는 '체감할 수 있는 경기회복'을 반복해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동남권 광역 경제권 구축'과 '민관협업'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서부경남 KTX 예타 면제·창원공단 스마트산단 조성·제2신항 진해 건설' 등의 국책사업 유치를 통해 20조 원을 웃도는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긴 했으나 여전히 도내 체감 경기는 얼어붙어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8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진행자가 "도민들은 '그동안 뭐 했어?' 그러시는 거죠"라고 묻자 김 지사가 "큰 거 해결한 건 잘했는데 변한 게 별로 없는……"이라고 말끝을 흐린 데서도 그 문제의식이 여실히 드러난다.

김 지사는 지난 6월 말 열렸던 도정자문회의 석상에서 좀 더 근원적인 고민 지점을 토로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서부 경남 KTX든, 진해신항이든 여러 가지 굵직굵직한 국책사업들이야 시간이 좀 지나야 성과가 나타나는 거지(라고) 위안 삼아 말씀을 해주시는 분도 계시지만, 과연 소위 말하는 평가받을 수 있는 성과들이 나오고 있는가. 또는 국민이 진보정부가 들어서면 내 삶이 달라진다고 느끼는 그런 국정과 도정이 되고 있는가. 그런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김 지사는 취임 1주년을 전후로 해서 '경제 행보'를 더욱 가속화한다.

7월 1일 자동차부품연구원 경남본부 설립 협약 체결식부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두동지구 준공식(2일), 과기정통부 1차관 방문 강소특구 현장간담회(9일) 등에서 경남경제 활성화 구상을 잇달아 밝혔다.

김 지사는 "수도권 블랙홀 현상을 극복할 유일한 지역이 경부울 동남권"이라는 데 강조점을 찍고 있으며, '민관융합의 경제 혁신' 사례를 창출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1900조 원짜리 마차를 움직이려 하는데, 500조(정부예산)만 가지고는 힘이 달리지 않겠나. 1400조의 민간부문이 이제는 좀 다른 차원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 아니겠느냐"는 게 김 지사의 민관협업 구상이다.

시점을 같이해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의 비판이 거세지기 시작했다. 경남도당은 지난 9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항공MRO 산업 정책 부실·조선산업 위기 대책 부재·탈원전 정책에 따른 창원 지역 제조업체 어려움' 등을 조목조목 제시하며 "김 지사의 위기관리 능력은 도민들에게 잘한다는 마음을 심어주기에 많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움직임과 연동해 한국당 내부에서는 자당 소속 몇몇 도내 국회의원들의 이름이 차기 도지사 보궐선거 출마 후보로 명명되고 있는 등 '권력교체' 의지를 다지는 분위기다.

바야흐로, 김경수 지사 입장에서나 그 반대편 정치세력 처지에서나 본격적인 '도정'이 시작되고 있는 형국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