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서도 사회혁신의 닻이 올랐다. 경남도는 지역 주민들이 협력하여 사회적 과제를 발굴하고 민관이 힘을 합쳐 함께 해결하는 행안부의 지역 혁신포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공공과 민간이 대거 참여하는 경남도 사회혁신 플랫폼(혁신포럼) 추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혁신포럼은 향후 사무국을 구성하여 지역 의제를 발굴하는 포럼을 통해 공론화하면 맞춤형으로 혁신주체들의 성장을 촉진·지원한다. 여기에 올해 초 가동되기 시작한 경남도의 사회혁신추진단이 포럼 운영을 지원하는 것으로 골격을 갖추었다. 작년 대구, 강원에 이어 올해 광주, 대전, 충북과 경남이 시민이 이끌어가는 사회혁신의 생태계를 조성하게 된 것이다. 시장경제와 공공영역, 그리고 시민사회와의 소통과 협력, 참여를 통한 혁신과 변화는 미래 사회의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 사회가 성장에 매달려 무자비한 경쟁으로 치닫는 동안 파괴되고 상실한 삶의 양식을 지속가능한 공존 방식으로 새롭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혁신을 전면적으로 펼쳐야 할 때다. 사회혁신은 골치 아픈 문제들을 뒤치다꺼리하기 위한 주변적인 정책사업이나 활동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사회구조와 관계망을 재정립하는 우리 사회발전의 핵심 과제이자 방법론이다.

혁신포럼이 사회혁신의 플랫폼으로 온전히 기능하기 위해서는 꼭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무엇보다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 전략과 방식을 전제 조건으로 삼아야 한다. 일상의 생활세계에서 부딪치는 의제들을 시민들이 자율적 자발적으로 사회적 가치 구현이란 차원에서 재해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역할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플랫폼은 사회적 가치의 생산과 순환이 흐르는 가치사슬의 연결망이지 그 자체를 혁신의 추진체로 삼으려다가는 혁신의 자원성을 해친다. 사회혁신은 우리 지역 시민들 사이에서 아직은 생소한 세계관이자 운동양식이다. 사회혁신에 대한 공감능력을 키워 주민들의 생활세계로 확산시키려면 시민사회의 조직화와 병행되어야 한다. 도전과 실패를 포용할 수 있는 규범과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혁신은 좌초할 수밖에 없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