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내부서부터 막혀 우려" "시기상조" 반응 나뉘어

김경수 지사가 도정 복귀 후 첫 일성이다시피 내놓은 '발탁(승진) 인사' 방침이 무산됐다.

표면적으로는 노조 반발에 따른 숨고르기 대처인 셈인데, "도정 혁신이 사회혁신을 포함한 모든 혁신의 기본"이라고 강조해온 김 지사의 혁신 드라이브가 도청에서부터 쉽사리 풀리지 않는 형국으로 비치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4월 말 도정 전반에 대한 운영 방침을 밝히는 자리에서 '협업과 협치'를 강조하면서 '발탁 인사'를 7월 인사부터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사회혁신단'과 '도정혁추진단' 구성을 주요 골자로 한 조직 혁신이 이뤄진 만큼, 협업과 협치 정신에 입각해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는 공무원들을 적극적으로 발탁 승진시키겠다는 복안이었다.

하지만 도청 공무원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발탁승진은 득보다 실이 많다"는 의견을 강하게 전달했으며, 노조와 협의 없이 무리하게 발탁승진을 강행하려 한다는 우려를 표했다. 또한 "기존 근평(근무성적평정)이 무시될 수 있다. 극단적인 발탁인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김 지사는 노조 반발이 공식화되자 "새로운 길은 안보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서 뒤에서 파도가 밀려오는데 새로운 길이라고 해서 가지 않을 수도 없는 시대적 상황"이라며 호소하기도 했다. 또한 "발탁 인사는 발탁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기존 인사제도를 혁신하는 것도 포함된 것"이라며 7월 도입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그러나 결국 '7월 인사 발탁승진 도입'은 없던 일이 됐다.

이삼희 행정국장은 최근 '발탁승진 의견수렴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직원들에게 발송했다. 이 국장은 "발탁승진은 누구나 열심히 일하고 제대로 우대받을 수 있는 인사시스템을 만들어 도정 추진력을 더하는 데 목적이 있다"면서도 "발탁인사는 올해 하반기 동안 다수가 받아들일 수 있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청우 여러분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인사부터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근평'에 의존한 인사시스템으로는 일하는 조직을 구축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꺼내 든 '발탁승진'이 결국 노조의 반발로 미뤄지게 됐다.

이를 둘러싸고 자칫 김 지사의 혁신 드라이브가 도청에서부터 막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 도청 간부공무원은 "지사의 의지가 사실상 꺾이게 된 것이다. 공무원들 스스로가 과연 외부에서 우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자성하면서 새로운 일을 개발해야 하는데, 일종의 그에 대한 반발로 발탁승진을 반대한 것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이번 발탁승진 7월 인사 도입이 시기상조였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신동근 도청 노조 위원장은 "지사의 혁신 정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기존 근평 제도 등 인사시스템을 함께 개선하면서 내년 상반기부터 발탁인사 등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