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3차 본회의서 다목적댐 건설 필요성 재차 강조…"경남 주민 먹고 남는 물 부산에 공급"

홍준표 도지사가 지리산댐(문정댐)을 다목적 댐으로 지어야 한다는 견해를 다시 한 번 밝혔다.

18일 오전 경남도의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천영기(새누리당·통영2) 의원은 "낙동강 수질 개선 논의를 우선하지 않고, 왜 도민이 우려하는 댐을 지어 부산시에 식수를 공급하려고 하느냐"고 묻자 홍 지사는 "낙동강 수질을 개선하고자 경남도는 1980년부터 2013년까지 4조 8375억 원을 투입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1조 3182억 원을 또 투입할 것이다. 하지만 낙동강 수질 개선을 아무리 해도 1급수는 되지 않는다. 한계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유럽은 국민 85%가 강물이 아닌 지하수와 식수 댐으로 물을 마신다. 댐만 7000개가 넘는다. 우리나라는 국민 65%가 4대 강 물을 마신다. 수돗물 1ℓ를 만드는 데 1000원이 들면 국민에게 800원만 받는다. 공공재이기에 적자를 감수한다. 그런데 그렇게 비싸게 만든 수돗물을 식수로 쓰는 국민이 얼마나 되나? 대부분 화장실, 빨래용 등 허드렛물로 쓴다. 유럽처럼 그런 물은 생산원가가 낮은 중수도로 공급하고, 먹는 물은 지하수와 식수 댐으로 공급해야 한다. 박 대통령에게도 이런 취지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455853_348385_2223.jpg
▲ 홍준표 경남도지사./경남도민일보DB

홍 지사의 대선을 향한 개인 욕심이 바탕하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서울 시민은 상류에 댐만 12개를 머리에 이고 산다. 그런데 서울 시민이 댐 안전성을 걱정하고, 수몰을 우려하나? 일부 환경단체의 논리일 뿐이다. 생태계 파괴도 4대 강처럼 흐르는 물을 막는 것과 산골 물을 막는 것은 다를 것이다"며 "또한 댐이 건설되면 창원·김해·양산·함안 등 4개 시·군 도민도 낙동강 물이 아닌 1급수를 마실 수 있다. 이곳 인구는 전체 도민의 절반이 넘는다. 이곳에 우선 공급하고 남는 것은 부산에 공급하자는 건데, 그게 왜 도지사 개인 욕심이냐"고 반문했다.

끝으로 홍 지사는 국토부를 향해 "정부가 비겁하다. 홍수가 우려되면 남강댐을 준설해야지, 상류에 홍수조절용 댐 만드는 것은 무의미하다. 다목적 댐으로 짓지 않으려면 안 하는 게 낫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