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질의에 응답 후보 31명 전원 '건립 찬성'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은 창원지역 일본군위안부 추모 조형물 건립사업이 6·4 지방선거를 계기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에 나선 많은 후보가 추모 조형물 건립에 '찬성'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2일 '일본군위안부 창원지역 추모비건립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경남도지사·경남도교육감·창원시장·창원시의원 등 지방선거 후보 91명을 대상으로 질의한 결과를 공개했다.

추진위 질의에 응답한 후보 31명 전원은 추모 조형물 건립에 '찬성'했다.

경남도지사와 도교육감 후보는 전원이 건립을 찬성했고 질의에 응답한 창원시장 후보 2명, 창원시의원 후보 23명 역시 추모 조형물 건립 당위성을 인정했다.

설문조사·토론회·전문가 논의·인터넷 조사 등을 거쳐 결정한 건립 위치(마산합포구 불종거리)에 대해서는 후보 30명이 찬성하고 1명이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반대 의견을 나타낸 후보 1명 역시 해당구청과 협의를 강조했을 뿐, 위치 자체를 문제 삼지는 않았다.

추모 조형물 건립에 필요한 창원시 예산지원 규모에 대해서는 △2000만 원 이내 4명 △3000만~5000만 원 7명 △5000만 원 이상 18명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나머지 2명은 '예산 편성은 창원시 소관이라 답변하기 곤란하다', '당선되면 창원시장과 시의회를 설득하고 교육청에서도 예산을 편성,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교육감 선거에 나선 고영진 후보는 "경남도교육청은 위안부 역사 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이를 강화하고 있다"고, 권정호 후보는 "추모 조형물이 올바른 역사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박종훈 후보는 "창원에 조형물이 건립되면 시민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지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는 기타 의견을 내놨다.

허성무·조영파 창원시장 후보는 각각 '추모비를 건립해 후세 학생이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위치 결정에 인근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이경희 추진위 공동대표는 "도지사와 교육감 후보 모두가 답변, 추모 조형물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선거운동으로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추모 조형물 건립 당위성을 인정받은 것은 큰 성과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