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핵 발전소 사고 여파로 어느 때보다 방사능 오염에 대한 도민의 걱정이 많다. 정부가 뒤늦게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등 대책을 내놓았지만 3000톤 이상이 유입되었고 도민이 느끼는 두려움은 그보다 훨씬 클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특히 공동급식을 하는 도내 학생들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학교급식과 관련한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 터에 방사능 오염 걱정까지 덮쳤으니 학부모들의 안전급식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은 당연하다. 급기야 일선 학교에서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구입하여 측정을 하고 있는데 이 또한 믿을 바가 못 된다고 한다. 식품 속 방사능을 재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대로라면 빠듯한 예산만 날리고 실질적 대처는 안되는 소위 눈가리고 아웅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휴대용 측정기는 제대로 된 방사능 오염 측정을 할 수 없는 무용지물이라고 한다. 공중이나 물건에서 나오는 감마선 등을 측정할 뿐 방사능 오염치를 알 수는 없다고 한다. 이런 의견은 정부기관도 동의하고 있다. 그런데도 도내 한 교육지원청은 휴대용 측정기를 과신했는지는 모르나 그것으로 측정하고 있다는 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고 한다.

핵 물질은 체내에 쌓이는 성질상 미세한 양도 인체에 무한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공통된 인식이다. 그러나 교육청 관계자의 말 속에는 방사능에 대한 안일한 인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도교육청이 제대로 측정할 수 없는 휴대용 측정기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호도하려 하지 않았다면 전면적 인식전환을 해야만 한다고 본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일본산 수산물의 도내 유통을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것이다.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 구조화된 정밀한 측정을 통해서 엄격하게 규제하는 것이 맞다. 일선 교육구청과 학교에 맡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도내에는 정밀 측정기가 한 대밖에 없는데 이것으로는 한계가 분명해 보인다.

도교육청과 경남도는 방사능에는 안전 기준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문가의 지적을 귀담아들어야 한다. 엄격한 기준과 구조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않으면 학부모들의 근심만 가중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