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수당 반납" 선언…중재 시도했지만, 양측 입장 평행선

김오영 경남도의회 의장이 "여야 간 원 구성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의장의 의정활동비와 월정 수당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김오영 의장은 10일 경남도 추경예산안 심사를 해야 할 경남도의회 정례회 일정이 시작됐지만 본회의를 열지 않고 의사일정을 변경했다. 새누리당과 민주개혁연대가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본회의를 개최하면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였다.

김 의장은 16일을 원 구성 마지노선으로 잡고 여야에 협조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후보자 등록을 13일까지 다시 하고 16일에는 반드시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며 "양 교섭단체 대표단에서도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반납에 동참을 의향이 있는지를 도민에게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후 새누리당과 민주개혁연대 대표단을 의장실에 불러 중재에 나섰다. 하지만 여전히 견해차는 심했고 팽팽했다.

10일 오전 김오영 경남도의회 의장과 새누리당·민주개혁연대 의원들이 의장실에서 원구성과 관련한 간담회를 하고 있다./김구연 기자

이날 김부영(새누리당·창녕1) 의원은 "(양 교섭단체 협상단 사이에) 신뢰가 깨졌다. 근본적으로 협상이 어렵게 됐다. 그리고 새누리당에서 상임위원장 후보를 압축해 협상의 여지는 넓어졌지만 부의장은 (양보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개혁연대 소속 여영국(무소속·창원5) 의원은 "부의장은 넘보면 안 된다는 식으로 대응하는 등 새누리당이 고압적이다. 입장 변화가 하나도 없다.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 없이는 협상에 임할 수가 없다"고 대응했다.

보름 넘게 원 구성 협상이 진행됐지만 평행선은 여전했다. 같은 말만 되풀이되고 있었다.

민주개혁연대 석영철(통합진보당·창원4) 대표는 "대표가 바뀌어도 협상 결과가 바뀌는 건 아니다. 그런데 갑자기 예결특위 위원장까지 의장단에 포함시키는 등 개념을 바꾸기 시작했다. 협상이 꼬이기 시작했다"며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공영윤 새누리당 대표(진주1)는 "국회에서도 예결산특위를 상임위원회로 보고 있다. 무소속 의원들에게 의장단 석을 배려해야 하는 문제도 있고, 유연하게 하나하나 풀어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오영 의장은 "16일까지는 순조롭게 협상이 진행될 것 같다"며 긍정적으로 예상했지만, 이날 오후 속개된 여야 협상은 순조롭지가 않았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