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상인·주민 등 구성..섬 형태 마산만 매립 철회 촉구

마산지역 상인회와 재개발연합회 회원들이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26일 오전 11시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항 1부두에서 열린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 참가해 상가와 아파트 등을 짓는 해양신도시 건설은 지역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마산 해양신도시 '섬' 형 매립에 반대해온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지난달 31일 범시민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한 것이 발판이 돼 꾸려졌다. 여기에 마산YMCA,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등 시민환경단체뿐만 아니라 창동통합상가상인회와 마산재개발연합회 등 지역 상인과 시민이 합세했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26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제1부두 국화축제 준비 현장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이 마산만 환경파괴 중단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일호 기자 

시민대책위 상임공동대표를 맡은 박종근 창동통합상가상인회 회장은 이날 "최근 창동은 재생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경제발전만이 목적이 아니라 환경과 문화를 함께 살리는 프로젝트다. 그런데 해양신도시가 건설된다면 창동은 다시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함께 상임공동대표를 맡은 노우석 마산주택개발연합회 회장도 "마산지역은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오래전부터 40 건이 넘는 재개발,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지만, 부동산 경기침체로 불투명하다. 많은 마산 주민들이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기다리며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과 수백 미터 떨어진 거리에 아파트를 짓는 것은 지역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정이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상인과 주민이 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을 반대한다고 알리면서 이 사업은 백지화되어야 한다고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박완수 창원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창원시의 신도시 건설 계획을 널리 알리는 시민공개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또 해양신도시 건설사업 방향을 시의회에서 다시 논의할 수 있도록 시의회에 간담회 제안서를 제출하고, 오는 10월 지역 곳곳에서 규탄 집회와 1인 시위 등 홍보 캠페인을 벌인다.

조정림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반대 시민대책위 공동상황실장은 "지난 2000년부터 추진된 마산만 서항매립과 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이 올 연말 착공한다. 이는 생명이 살아나고, 지역민에게 활력소가 되는 마산만을 죽이는 시대착오적인 행위다"며 "해양신도시 건설은 가포신항과 연결되어 있고, 국토해양부와 창원시 등 여러 기관이 얽혀있기 때문에 섣불리 대안을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시민과 직접 만나면서 '섬' 형 해양신도시 매립은 절대 안 된다고 알릴 것이다"며 "창원시와 협의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에는 차윤재 마산YMCA 사무총장과 노우석 마산주택개발연합회 회장, 박종근 창동통합상가상인회 회장, 김재현 경남대 교수가 상임공동대표를 맡고, 허정도 건축사와 서유석 창원대 교수, 이찬원 경남대 교수 등 10명이 정책위원으로 활동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