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불법준설 등 확인…"청장 사퇴하라!"

낙동강지키기 부산시민행동과 4대강 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가 항공촬영으로 불법준설과 낙동강 오염을 확인됐다며 공사 중단과 민관합동 실태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16일 오전 10시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낙동강 전 구간에 걸쳐 4대강 사업 공사현장을 항공촬영했다"며 "그 결과 낙동강 상류에서 하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인 불법준설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남강합류지 하류지역의 준설현장. 준설선과 함께 포크레인이 직접 준설을 시행하고 있다. 오탁방지막도 없어 높은 탁도의 강물이 그대로 하류로 흘러가고 있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제공

경천대 직 상류지역으로 강 가운데로 길을 내고 포크레인에 의한 직접준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탁방지막도 설치되어있지 않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제공

이들은 "굴착기로 강물 속에서 직접 준설하고 있음은 물론 공사현장 하류에 있어야 하는 오탁방지막을 발견할 수 없었다. 함안보 하류 준설투기장에는 침사지가 조성돼 있지 않아 침출수가 그대로 본류로 흘러들고 있었다"며 "이로 말미암아 낙동강 물빛은 시뻘겋다 못해 새까맣게 변해 가고 있었다. 이 탓에 부산·경남 주민의 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 원수탁도가 수백 NTU를 넘나들고 있다. 아울러 낙동강에는 물고기 시체가 썩어가는 냄새가 진동하고 있으며, 어류들이 멸종 위기로 치닫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이 같은 불법이 국민 식수원에서 버젓이 벌어지는 것은 이명박 정부가 6월 말까지 준설을 완료한다는 계획에 따라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속도전을 벌이는 정부를 믿고 기업은 준설선에 의한 준설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손쉬운 굴착기로 직접 준설을 강행하고 있다. 불법은 불법대로 저지르고 공사비는 줄여서 결국 국민 혈세를 '토건 재벌'들이 횡령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들은 "그럼에도 환경부와 낙동강청은 낙동강 수질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했다"며 "이에 우리는 부산·경남 주민들의 식수 안정성에 대한 신뢰를 위해 낙동강 탁도 공동조사를 제안했지만, 현 이상팔 청장은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단체와는 공동조사를 할 수 없다'는 망언으로 일거에 제안을 거절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불법 준설 즉각 공사중지 조치 △낙동강 전 구간에 대한 즉각적인 공사 중단 △민관합동 실태조사 △이상팔 청장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낙동강청 관계자는 "청장님 사퇴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민관합동 조사는 현재 경남도 등 관련 기관과 정보교류가 잘 이뤄지고 있어 실익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