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대담]박재규 경남대 총장, 북 도발·핵 문제 악화 경고

남북관계 전문가이자 DJ 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을 지낸 박재규 경남대학교 총장이 '햇볕정책'의 당위성을 거듭 확인했다. 북의 더딘 변화와 북미 관계 변수로 현실적인 미흡함이 드러나긴 했지만 접근 취지와 목표는 근본적으로 옳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또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정책을 경계했다. 북의 도발과 핵문제 악화를 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평화통일은 화해협력으로 북한 주민의 마음을 얻는 작업이 선행돼야 이뤄질 수 있다는 게 박재규 총장의 진단이다.

박재규 총장은 5일 경남도민일보 김주완 편집국장과 신년대담에서 현재 남북관계와 동아시아 정세를 진단했다. 박 총장은 남북 긴장 관계 고조와 이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이해관계 등을 시종일관 알기 쉬운 표현으로 담담하게 풀어냈다. 하지만 보수 정치인들이 북 도발의 원인으로 지목하는 '햇볕정책'에 대한 신뢰는 굳건했다.

박재규 경남대 총장. /김구연 기자

박 총장은 "햇볕정책은 우리 주도의 평화통일을 이루고자 하는 가장 현실적인 접근법"이라며 "북한의 더딘 변화와 북핵 문제, 북미 관계 변수 때문에 미흡한 점은 있지만 취지와 목표는 옳았다"고 말했다.

박 총장은 이어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정책에 대한 우려도 밝혔다. 결과적으로 이명박 정부의 비핵·개방·3000 대북 정책기조에 북한이 반발하면서 남북 관계가 악화되었다는 것이다.

박 총장은 "북한 도발이 더욱 강경해졌고 핵 문제는 악화됐으며 버릇이 없어진 북한 때문에 한반도 평화가 더욱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해협력을 통한 북한 관리와 한반도 평화유지를 기본 토대로 북의 태도에 따라 혜택과 응징을 조율하는 햇볕정책이 타당한 대북정책"이라고 덧붙였다.

박 총장은 특히 남북 긴장 관계가 고조된 상황에서 대통령이 통일을 자주 언급하는 것에 대해서도 "매우 불안하고 위험한 인식"이라며 쓴소리를 날렸다. 결국 북한 붕괴에 의한 흡수통일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것이다.

그는 "중국이 있는 한 북한이 스스로 붕괴하거나 흡수통일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은 희박하다"면서 "북한이 이른 시일 내에 무너지지 않는다면 최악의 남북관계를 낳을 수 있는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동·서독 통일 과정을 예로 들며 평화 통일을 이루려면 꾸준한 화해협력으로 북한 주민의 마음을 사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