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한마디로 사면초가에 빠진 듯하다. 무슨 일이고 자신의 소신대로 해보려고 하면 걸리지 않는 게 없다.

도지사의 도정 철학이 담긴 경남도 조직개편안이 도의회에서 부결 처리된 데 이어 이번엔 경남 지자체장들이 시장·군수협의회라는 이름으로 경남도가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발목을 잡지 말라며 기자회견을 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박완수 창원시장과 엄용수 밀양시장은 기자회견에서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경남 발전의 견인차라며, 경남 미래 발전의 원동력인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다.

경남도는 얼마 전 낙동강사업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사업의 반납 없이 현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낙동강사업에 대한 협의체를 만들자고 요구했는데, 낙동강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과도한 준설과 자연생태계 훼손, 폐기물 매립 등 문제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협의를 하자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현재 국토부는 낙동강 사업을 하겠다면서 4대강 사업의 핵심인 보 건설과 준설은 안 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사업권 회수 가능성도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종 결정은 정부와 여당이 4대강사업에 대한 민심을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따라 사업권 회수라는 강수를 둘지 말지가 결정될 전망이다. 국토부와 경남도가 서로 입장이 극도로 상충된 마당에 도내 자치단체장들이 끼어들어 정부 입장을 대변하고 나서는 것은 지자체장으로서 올바른 일이 아니다.

4대강사업을 찬성하는 지자체장들이 대부분 한나라당 소속일 거라는 짐작이 되지만 그래도 정부와 경남도 사이에서 정부 편을 노골적으로 들고 나서는 것은 지역 민심을 살피지 않는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경남도청을 방문해 김두관 지사에게 "4대강 발목을 잡지마라"고 말하면서 으름장을 놓은 바 있고, 한나라당 경남도 의원들도 적극적으로 김 도지사의 행보에 사사건건 어깃장을 걸고 있는데다 지자체장들까지 합세를 하고 나서니 김 지사의 설 자리가 더욱 좁아질 것은 뻔하다. 정부와 여당은 이렇게 한나라당 중앙당을 비롯해 도의원, 지자체장들까지 동원하여 모두 민심으로 당선된 김 도지사를 압박하고 나서는 일이 과연 우리 지역의 민심을 얼마나 얻을 수 있는 일인지 한번 돌아보기를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