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용역보고 오류·우선협상자 자격미달 지적
김두관 지사 "산업연계형 더 타당…검증단 요구 수용"

전임 김태호 경남도지사와 황철곤 마산시장에 의해 추진돼온 로봇랜드 사업의 근본적인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의 사업 낙마까지도 점쳐지게 됐다.

2일 열린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진보신당 여영국 의원은 로봇랜드 사업을 추동시킨 용역 보고서의 오류를 지적함과 동시에 4000여억 원을 투자할 계획인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의 부실성을 폭로했다. 김두관 지사는 여 의원의 질의에 공감의 뜻을 표했으며 "철저하고 정교하게 준비해 대응하겠다"고 응답했다.

2일 열린 경남도의회 제281회 1차 정례회에서 여영국 진보신당 의원이 로봇랜드 사업 문제를 지적했다. /김구연 기자 sajin@
이날 여영국 의원은 8월 27일 자 <한겨레 21> 기사를 인용해 "울트라 컨소시엄의 지분 70%를 보유한 울트라건설이 현재 업계에서는 2년 전부터 M&A 시장에 나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대주주 변경 신청서가 금융감독원에 제출돼 있다"며 "이런 회사가 어떻게 4000억 원대 자금 조달이 가능하겠으며, 이를 경남도는 제대로 확인은 해봤냐"고 따져물었다.

김두관 지사는 이에 대해 "기사가 사실이라면 울트라건설은 우선협상 대상자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사업 자체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기에 취임 후 울트라 측에서 만남을 요청했지만 미루었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로봇랜드 도정 질문은 날카로웠다. 여 의원은 로봇랜드 사업의 기반 역할을 한 용역 보고서가 오류투성이였음을 지적하며 "부정으로 출발시킨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여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열린 공익시설콘텐츠 구축용역 중간 보고회 때에는 이 사업이 1300억 원대의 적자가 예상됨에 따라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발표됐다. 하지만, 올해 1월 발표된 최종 용역 보고서에는 이 부분이 누락됐다. 여 의원은 "용역 업체에서 일부러 사실관계를 누락했을 리는 없을 테고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 누락됐을 가능성이 크다"며 "그것을 지시한 사람이 있을 테고 그가 누구인지 밝히라"고 추궁했다. 구도권 남해안경제실장은 즉답을 하지 못했다.

여 의원은 "적자 수치를 누락시켰지만 발표된 용역 보고서만 보더라도 965억 원 적자가 예상됐는데, 담당 부서에서 이런 계산을 왜 안 했는지 의문"이라며 "사정이 이런데도 로봇랜드가 들어서면 당장 내일 신세가 바뀌는 것처럼 환상을 심어주면서 경남도민과 마산 주민을 우롱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본회의장에 선 김 지사는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부분을 짚어 주셨다"며 고개를 끄덕였고, "에버랜드의 경우도 테마파크의 적자 분을 급식 사업으로 메우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울트라 컨소시엄이 테마파크 사업에 진출할 이유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역의 로봇산업 발전과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산업연계형 로봇랜드가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창원시와 협의해 도민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의회와 전문가를 포함한 검증단 구성 요구에 대해서도 "수용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박완수 창원시장도 지난달 <경남도민일보>와 인터뷰에서 "로봇랜드만 만들어지면 마산이 로봇산업 중심지가 되는 것처럼 알고 있는데 말 그대로 로봇을 테마로 한 공원이다. 접근성, 수요 면에서 제 기능을 하려면 더 많은 투자가 이뤄져야 하고, 기본적으로 스터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