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민주 경남회의, 도내 6개 시군서 민생대회

이명박 정권 심판과 강만수 장관 퇴출 등을 위한 민생대회가 6일 마산, 창원, 진주, 김해 등 도내 곳곳에서 열렸다. 창원정우 상가에서 열린 민생대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108배를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촛불문화제 정신을 계승하는 반정부연대가 민생대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명박 정부에 비판적인 도내 487개 단체가 참여해 지난달 4일 출범한 민생민주 경남회의는 지난 주말 6개 시군에서 민생대회를 열고 "1% 부자만을 위한 이명박 정부를 반대하는 새로운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경남회의는 "촛불탄압을 서막으로 민주주의와 인권탄압을 자행하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적 저항이 목 언저리까지 올라와 있다"며 "경남에서 국민 99%의 희망만들기를 위한 민생대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지난 6일 오후 3시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는 '99% 국민희망 만들기 창원 민생대회'가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명박 정부의 경제파탄과 민주파괴를 규탄"하고 "경제파탄의 주범 강만수 장관의 퇴진"을 요구했다.

대회를 주최한 민생민주 창원회의는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를 위해 촛불문화제를 37회 열었고 광우병 위험 없는 청정 창원을 만들고자 노력했던 광우병 창원대책위정신을 계승하고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 열심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결의했다.

대회를 마친 이들은 성주사 스님과 함께 108배를 하고 이마트 창원점으로 이동해 미국산 쇠고기 판매를 규탄한 뒤 해산했다.

이날 오후 마산 오동동 문화의 거리에서는 '살림 걱정 나라 걱정 마산시민걷기대회'가, 진주 밀레니엄광장에서는 '경제파탄! 국정 실패! 지방 홀대! 이명박정권규탄 비상시국대회'가 열렸다. 또 양산과 김해에서도 각각 '민생민주 희망대회'와 '민생민주 김해시국대회'가 진행됐다. 이에 앞서 지난 5일 오후에는 함안 가야읍 한우네 식당에서 '1% 부유층에 맞서는 서민희망찾기 일일주점'이 열리기도 했다.

서울에서도 6일 명동에서 민생민주 국민회의 주최로 '경제파탄 민주파괴 이명박 정권 심판 국민대회'가 열렸다. 이날 국민회의는 이명박 정부에 보내는 △감세정책 중단과 서민 위한 재정지출 확대 △비정규직법·최저임금법 개악 중단과 고용안정대책 수립 △쌀 직불금 불법수령자 즉각 처벌과 식량 주권 수호를 위한 식량자급률 법제화 등 민생관련 요구안 10개를 발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